-숨은 상가, 소비층 주동선과 무관한 1층 상가등
-분양후 장기공실에 투자금 손실위험 커‘조심’

추석이후 상가 분양시장은 전반적으로 구름이 많이 끼겠지만 일부 지역은 ‘맑음’으로 전망된다. 후반전 시작 호각이 울리면서 활황세가 예측되는 지역은 비교적 신규공급량이 대기중인 송파, 판교, 김포, 일산, 송도등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공급과잉, 공급가격 상승, 금리인상등 결코 녹록치 않은 투자여건을 고려해 무분별한 베팅은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상가는 개별적 특성이 강하다 보니 지역적 흥행에 반하는 결과값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설상가상 상권과 입지분석을 간과해 장기 공실로막대한 투자금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많아 이점 유의해야 하며 이와관련 공실 가능성이 큰 대표적 상가의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 숨어있는 상가

일반적으로 건물안 내부점포는 집객 요소가 강한 업종과의 연관성을 기대해볼 수 있는 점형태의 상가구조 또는 희소적 업종 즉 방문이 자연스럽게 유도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편적으로 소비층의 출입이 어렵다.

실제 강남의 일부 상가 사례에서 보듯 층간 이동이 불편하거나 협소한 지하상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간판을 활용해 소비층 유입의 문제점을 다소 해소해 볼 수 있으나 업종 유치에 있어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자에 나서는 것은 공실 후유증의 위험성이 클 수 밖에 없다.

▶ 소비층 주 동선과 무관한 1층 상가

접근성과 가시성등이 뛰어난 1층 상가의 장점이 무시된 채 장기 공실의 늪을 헤어나지 못한 사례도 수도권 택지지구내에서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상권 자체가 활성 시점을 못 찾은 이유라 볼 수 있다.

반대로 일정부분 상권이 안정돼 있다고 판단된 지역내에서의 1층 공실은 소비층 주통행 동선과 무관하거나 1층 점포 앞으로 주차장이나 조경등이 이용자의 진입을 막아 제기능을 수행 못하는 사례도 빈번히 발생한다.

▶ 상권의 끝자락에 위치한 상가

상가의 연속성이 단절된 상권의 끝자락에 위치한 상가의 공실 가능성도 높다. 외곽으로 빠져나가는 도로 선상이거나 상가간 연계성이 없는 경우 경계를 해야할 입지다.

그밖에 주변으로 상권력이 강한 지역이 있다면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 인근의 상가 한두동 정도로만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워 장기간 빈 점포로 남아있는 사례도 있다.

종합해보면 상가를 분양 받을 때에는 수익성을 따지기에 앞서 안전성 확보를 우선시 해야 한다. 무엇보다 상가투자시 최종 소비층의 입장을 신중히 고려하지 않는다면 낭패 볼 공산이 크다는 점 또한 항상 유념해야 한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 (www.ishoppro.net)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