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선 '대한제국 황실'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얼마 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궁(宮)으로 시작된 '황실 논쟁'은 지난 10월 서울의 한 호텔에서 대관식이라는 이름하에 거행된 이혜원 옹주(88 의친왕 둘째딸)의 30대 황위 계승식을 통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이 '대한제국 황실 복원'에 대한 논쟁을 가열시키고 있다. 문제는 황실 복원에 대한 찬반 논쟁이 아니다. 힘없이 명맥을 이어온 황실가에 유독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대한민국의 시선이다.

이런 상황은 인터넷의 경우 더욱 심각한 수준이다. 일부는 도저히 이해할 수없는 수준의 폭언으로 대한제국 황실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문제는 단순히 폭언으로 끝나지 않는 반대 여론의 확산이다.

우리의 분명한 역사인 대한제국에 대한 맹목적 비난과 당시 일본에 대한 비상식적 추앙이 일부이긴 하지만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점이다. 물론 이 같은 여론이 대한민국의 현실을 반영한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꼭 묻고 싶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가슴에 무엇이 있는지 꼭 묻고 싶다.

당시 아픈 우리 과거와 역사를 통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 대한 이해와 과거에 대한 반성이 이어질 수는 없는가. 당시 일본을 찬양을 신(新) 친일파까지 득세하는 지금의 현실이 아프고 또 아플 뿐이다.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도 자존심도 버릴 정도로 우리 과거가 치욕스러웠는가? 당시 황실의 무능과 무지로 을사늑약이라는 국치가 이뤄졌는가?

물론 그런 점도 전혀 없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그럼 을사오적은 당시 강대국인 일본에 우리나라를 귀속시킨 천하의 애국자라고 힘주어 말할 수 있는가?

일본 야쿠자(낭인)들과 황궁을 휘젓고 들어와 국모를 시해한 수많은 친일파들은 당시 대한제국 발전을 위해 기여한 천하의 애국자였는가?

아니면 당파싸움으로 시간 낭비를 일삼으며 외세의 힘을 빌려 주권을 수호하려 노력했던 당시 황족들과 대한제국 대신들은 후대에 길이 남을 역적들인가?

을사늑약이라는 국치가 이뤄지고 이후 40년간 일본에 의해 유린당한 우리 역사가 당시 정권수호에만 눈이 멀었던 광무(고종)황제와 황족들에게 전적인 책임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지금 현재 이땅에 살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스스로 하늘의 황제라 선포한 뒤 태평양 전쟁이라는 인류사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은 일본의 왕실이 현재까지도 전 일본 국민의 열렬한 지지와 사랑을 받으며 국가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는 점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주권수호와 자주성에 대한 확립을 위해 고분분투하며 당시 강대국인 일본의 힘을 믿고 국가를 통째로 팔아먹은 을사오적 및 수많은 친일 매국노의 생명 위협에 어찌 할 수 없이 을사늑약이라는 국치를 선택하고, 또 자신의 아내를 왜인들의 칼에 비참히 보낸 광무황제를 단지 무능하고 권력욕만 가진 쓸모없는 군주로 보는 잘못된 생각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달동네 쪽방촌에 남은 초로의 인생을 찾는 이 없이 쓸쓸히 살고 있는 우리 역사의 분명한 한 페이지인 대한제국의 황족들에게 '인과응보다'라고 손가락질 하는 우리의 가슴속에는 대체 무엇이 들어있는지 자못 궁금하다.

황실복원에 대한 찬성을 바라지도 또 맹목적인 황실추종도 아니다. 과거와 현실에 대한 반성과 자기 성찰없이 맹목적인 비난만이 난무하는 지금의 현실이 아프고 또 아플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