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철새보호대책 관련 '버드존' 확대 요구

태안군 지도
참여정부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관광 레저형 기업도시 3개 시범사업 중 한 곳인 태안기업도시가 정부의 과도한 규제로 당초 계획보다 규모가 축소되는 등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충남 태안군 천수만 간척지구 443만평을 관광 레저형 기업도시로 만들기 위한 개발계획이 중앙 부처와의 협의과정에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업추진의 걸림돌로 가장 큰 고통을 겪는 부문은 철새보호대책 관련, 일명 '버드존(bird zone)`때문이다.

환경부는 골프장 수를 줄여 철새보호구역(농지)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업시행자인 태안군과 현대건설은 사업성을 들어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현대건설은 농지와 습지 등 버드존으로 100만평, 인공수로로 33만평 등 전체 사업지중 22%인 133만평을 생태환경공간으로 내놨다.

앞서 농림부와의 협의과정에서는 농지로 30만평을 포기했다.

그러나 환경부측은 여전히 철새보호대책이 미흡하다며 골프장 2개를 추가로 더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최초 10개의 골프장을 지으려던 계획은 시범사업지 선정과정에서 8개로, 또 버드존 문제로 지금 7개(회원제1+퍼블릭6)로 줄었으며, 환경부 주장대로라면 최종 5개가 될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되면 최초 계획의 절반인 90홀 규모로 골프장이 대폭 줄어들면서 국내수요를 흡수하고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려던 당초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값싼 퍼블릭 확대로 연 1조원이 넘는 해외 골프 비용 유출을 막고 지방 개발에 숨통을 틔우겠다던 정부의 방침에도 제동이 걸리는 것이다.

이에 현대건설 관계자는 "골프장을 더 줄일 경우 사업성이 떨어지는데다 애초 계획했던 관광형 레저도시의 면모를 살릴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어 이번 사태의 문제성이 드러나고 있다.

태안군 관계자는 “정부가 공포한 기업도시 개발특별법에 따라 기업이 지역민들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며 개발을 준비하고 있어 기대감이 높은데 또 다른 정부가 발목을 잡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러나 “태안군민과 현대건설의 바람은 알지만 철새들을 위해서는 아직도 개발이 추가적으로 축소가 필요하다”고 답해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태안군은 환경부의 요구 조건은 차라리 개발 사업을 포기하라는 말과 같다며 환경부가 국책사업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주고, 미흡한 사항은 실시계획에서 보완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태안군과 환경부의 대립으로 중앙부처와의 협의가 지연되면서 1개월 가량이면 승인될 것으로 예상했던 태안 개발계획은 현재 5개월이 넘도록 미뤄져 전체적인 사업추진에 큰 차질이 빚어 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편, 현대건설은 다음 달까지는 개발계획이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 2월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6월까지는 착공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