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현재 만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77.1%, 이용자수는 3,536만명으로, 전년대비 0.8%p, 54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표본오차: ±0.47%p, 95% 신뢰수준). 남성의 인터넷이용률은 81.6%, 여성은 71.5%이며, 연령별로는 10대(99.9%), 20대(99.7%), 30대(98.6%) 등젊은층의 대부분(98%이상)이 인터넷 이용자이고, 3~9세 인터넷이용률은 82.2%, 40대 82.0%, 50대 48.9% 등의 순이었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볼 때, '이메일'이 인터넷 이용자 대부분(82.5%)이 이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친교?교제활동을 위한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인 커뮤니티(카페ㆍ클럽)의 이용률 및 블로그?미니홈피의 이용률이 각각 50.2%와 58.1%이고, 특히 20대(각각 76.4%, 82.0%)의 이용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과 경제활동면에서는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0.6%로, 여성(68.2%)이 남성(54.1%)보다, 연령별로는 20대(87.3%) 및 30대(72.4%)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인터넷쇼핑을 통해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66.8%로 가장 많았다. 한편, 인터넷쇼핑 이용자의 50% 가량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한 후 구매(47.3%)'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 확인 후 가격이 저렴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46.8%)'하는 등 알뜰족의 구매 행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미디어 이용을 살펴보면, 만6세 이상 국민의 63.4%가 인터넷을 통해 TV, 신문, 라디오 등의 미디어를 이용하는 '인터넷 미디어 이용자'이며, 남성(68.9%)의 인터넷 미디어 이용률이 여성(57.8%)보다 높고, 연령별로는 20~40대 청장년층(20대 96.8%, 30대 89.8%, 40대 69.1%)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터넷을 통해 신문을 읽는 경우가 59.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영화(33.2%), 서적?잡지(30.6%), TV(25.7%), 라디오(21.8%) 순으로 나타난 가운데, 전통적인 오프라인 신문을 읽는 경우도 과반수(51.5%)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P2P, 웹하드 등 파일공유서비스 이용률은 26.5%이며, 주로 음악(78.7%) 또는 영화(74.3%) 파일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 인터넷은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추세는 방송ㆍ통신융합시대를 맞이하여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는 앞으로도 인터넷이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로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