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30 잠실종합운동장서 ‘서울디자인올림픽2008’개최

10월, 서울의 가을이 디자인으로 무르익는다.

서울시는 국적과 나이, 인종과 성별을 넘어 디자인으로 하나 되는 세계 최대 종합디자인 축제,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을 잠실종합운동장에서 10월10일부터 30일까지 21일간 연다고 1일 밝히고, 세부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하이서울페스티벌 가을축제와 서울시립미술관의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서울 세계불꽃축제 등과 같은 시기에 열려 10월의 서울은 '서울디자인올림픽'을 중심으로 문화서울의 분위기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언제나 곁에서 살아 숨쉬는 감각적 에너지지만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는 공기로서의 디자인, 'Design is Air'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디자인올림픽은 크게 ▲디자인 전시회 ▲디자인 공모전 ▲디자인 컨퍼런스 ▲디자인 페스티벌과 부대행사로 구성된다.

또 어린이부터 연인, 가족단위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참여행사 및 놀이 공간 곳곳에 마련하고 있다. 또 디자인 마니아와 전문가가 참여해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마음껏 발산하는 기회도 다양하게 펼쳐질 예정이어서 가족, 연인이 가을 도심 속 멋과 디자인을 체험하는 훌륭한 나들이 코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잠실종합운동장과 한강 주변에서 열리는 '디자인페스티벌'은 방문객들의 5감을 통해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인기 연예인들로 구성된 10월10일 19시 개막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디자인 투어와 '미니 패션쇼', '몸짓 디자인 공연', '디자인 옥션', '재미있는 디자인 콘서트', '푸드 디자인의 세계'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또 11일 저녁 20시 잠실운동장과 한강 둔치에선 서울디자인올림픽의 개막을 축하하는 불꽃이 가을 하늘을 수놓을 '디자인불꽃축제'가 열린다. 이와 더불어 미술사 속 등장인물과 공간을 재현해 대화를 나누는 '살아있는 미술관'(기존 가격 17,000원, 행사기간 중 할인가격 9,000원) 등 연계행사도 다양하다.

세계 디자인의 전망을 조망하는 '서울디자인 컨퍼런스' 역시 디자인 올림픽의 핵심행사 중 하나다.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내 특설회의장에서 열리는 컨퍼런스엔 국내외 디자이너, 교육가, 기업인 등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9·11테러로 붕괴된 뉴욕 세계무역센터(WTC) 자리에 들어설 빌딩의 설계자 다니엘 리베스킨트, 영국 산업 디자인계의 거장 로스 러브그로브, 미국 샌프란시스코 디자인 스튜디오인 퓨즈프로젝트의 설립자인 입스 베허, 세계적인 노인학자이자 디자이너이 패트리시아 무어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들도 이번 컨퍼런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 친환경적이고 창의적 디자인을 공모하는 '서울디자인 공모전', 실험적인 전시내용과 실내외 공간을 연계한 새로운 형식의 전시 방식을 선보일 '서울디자인 전시회' 등도 디자인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빼놓지 말아야 할 행사들이다.

세계디자인수도(WDC/ World Design Capital) 첫 공식 지정도시인 서울시가 '디자인으로 주목받는 세계디자인도시'로 새롭게 탄생하기 위한 창의적 연구․실험․경험 및 도전의 장이 될 이번 축제엔 국내외 도시 및 기업, 단체의 디자인 관계자와 시민, 관광객 200만 명이 다녀갈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하고 있다.

서울디자인올림픽2008 행사의 참여와 관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서울디자인올림픽 공식 홈페이지(sdo.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