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상품본부는 혼수시즌을 맞아 매장 판매사원, 웨딩플래너 등 백화점내 혼수관련 영업담당자 105명의 의견을 종합 '올 가을 新혼수풍속도'를 선정했다.

조사결과 새로운 혼수풍속으로 <無賃乘家 (무임승가) 형>,<同牀異像(동상이상)형>,<家內抽出(가내추출)형>,<十匙一飯(십시일반)형>,<苦盡甘來(고진감래)형 등 5개 유형이 나타났다. 선정 방법은 105명의 영업담당자들의 게시판 의견을 토대로 현대백화점 상품본부가 화제성, 매출 신장률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無賃乘家 (무임승가)형 “ 더부살이에 부모님용 안마의자는 혼수 필수품? “

차비를 내지않고 차를 타는것처럼 최근 부동산 담보대출 금리인상,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신혼집을 구하는 대신 거주와 향후 육아문제까지 한번에 해결하기위해 부모님집에서 얹혀사는 '더부살이 신혼부부'가 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백화점에서도 '안마의자', '돌침대' 등 전통적인 효도가전이 혼수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예비부부들만 가입할 수 있는 '현대백화점 클럽웨딩' 회원들의 안마의자 구매실적은 가을 혼수시즌인 최근 2달간 (8월~9월) 구매건수가 총 27건으로 부동산거래가 활발했던 2년전 동기간 (2006년 8월~9월) 11건에 비해 245% 나 늘었다.

현대백화점 이동준 가전담당 바이어는 “ 맞벌이 부부의 경우 결혼후에도 부모님으로부터 거주,육아 관련 도움을 받는경우가 많아 부모님께 잘 보일수 있는 효도 가전제품을 혼수로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同牀異像( 동상이상)형 or 더블리모콘족 “ 남편은 케이블 K-1 중계 , 아내는 IPTV 드라마 재방송 >

같은자리에 누워 다른 꿈을 꾸는 것처럼 오붓한 신혼집에서도 다른 화면을 시청한다는 뜻.


백화점 가전판매사원들에 따르면 “ 요즘 예비부부들은 '리모콘싸움에서 밀리지 마라'는 결혼선배들의 충고를 귀담아 듣지않는다”며 “ 대신 42/47인치 거실용 TV외 20 / 32인치 TV를 별도로 구입하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었다”고 전했다.


현대백화점 이동준 가전담당 바이어는 “ 최근 몇년간 LCD ,PDP 등 프리미엄 TV가격이 꾸준히 내리고 있다. 거실외 안방, 부엌 등에 별도로 설치하는 20인치~30인치 LCD TV의 경우 50만원~80만원이면 추가로 구입할 수 있다. 특히 특히 케이블TV, IPTV 등 시청채널 급증으로 혼수용 TV를 2대씩 구입하는 예비부부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家內抽出 (가내추출) or 스탑(STOP)벅스형

스타벅스대신 집에서 원두커피를 추출해 마시며 즐긴다는 뜻.

스타벅스, 커피빈에서 데이트했던 신혼부부들의 혼수 필수품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은 떠오르는 샛별.

현대백화점의 경우 8월~9월 2달간 에스프레소 머신 매출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40% 늘었다. 이는 연간 매출신장률 (1월-9월) 28%보다 높은 수치. 매장 직원들은 “ 에스프레소 머신 없인 집들이도 못한다고 말하는 예비부부도 있을정도”라며 “ 신부들이 욕심내는 전자동 제품의 경우 가격이 비싸 결혼후엔 사기 힘들것이란 인식이 강한편이다. 다른 용품구매를 줄여서라도 꼭 구입하려는 고객이 많다”고 전했다.

十匙一飯(십시일반)형 “친구들아 살림소품을 부탁해”

밥 열 술이 한 그릇이 되는것처럼 친구들의 작은 선물로 혼수를 마련하는 유형.

결혼전 신부와 신부 친구들이 모여 작은 파티를 즐기며 축의금 대신 결혼선물을 주고받는 서양식 파티문화 '브라이덜 샤워' 의 확산으로 소형가전이나 조명, 화병, 인테리어용품 등 생활소품류가 예비부부들의 혼수리스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 현대백화점 장부자 웨딩컨설턴트는 “ 요즘 혼수용품을 패키지로 구매하는 예비부부는 거의 없다. TV, ,냉장고, 세탁기, 와인셀러, 에스프레소 , 노트북 등 주요 품목은 고급사양을 선호하는대신 왠만한 소형가전, 생활용품은 브라이덜 샤워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전했다.

브라이덜 샤워 트랜드가 자리잡으면서 현대백화점이 주요 점포에서 운영중인 디자인 생활용품 편집매장 'HbyH'의 경우 매월 15%씩 매출이 증가하는 상황이다.


苦盡甘來 (고진감래)형 “장담그듯 미래가치에 투자! 다이아보단 금반지, 벽걸이TV보단 그림“

다이아몬드 반지를 포기하고 금반지를 선택하는 신부, 벽걸이 TV대신 그림을 택한 신랑처럼 '미래가치'를 위해 '현실적 욕심'을 포기하는 혼수유형을 말한다.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순금기프트매장 '골드러쉬'의 경우 지난 8월부터 매출이 전월대비 50%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삼국시대 문화재 재현품중 실제 귀에 착용할 수 있도록 축소된 '고구려 금 귀걸이', '백제 금 귀걸이', '신라금귀걸이' 등 실용품은 100만원 안팍에 구입할 수 있으면서도 희귀성이 있어 혼수용 보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밖에 37.5g(10돈쭝)짜리 황금돼지 메달(147만원) 및 윤리문자도 매달(148만5천원), 황금별전(147만원) 등 무게감이 나가는 상품의 혼수용 문의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밖에 컬렉션 수준은 아니지만 신혼생활을 고상하게 즐기고 싶어하는 예비부부의 경우 벽걸이 TV대신 거실에 걸 100만원~500만원 상당의 그림을 구입하는 경우도 많다. 현대백화점 장부자 웨딩컨설턴트는 “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술품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위해 거실벽면을 TV대신 서적, 미술작품으로 꾸미려는 예비부부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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