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홍보수석 문책요구속 與도 `냉소'

여야는 11일 청와대가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지금 집을 사지 말고 기다리라", "집값 폭등은 건설사, 금융기관, 언론사 때문" 이라는 등의 메시지를 담은 부동산 대책 관련 글을 올린 것을 두고 한 목소리로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야당은 청와대 브리핑 책임자인 이백만(李百萬) 홍보수석에 대한 문책을 요구하는 등 강한 공세에 나섰고, 여당 내에서도 `자꾸 쓸데없는 말을 해 스스로 불신을 자초하지 말라'는 냉소적 기류가 강하게 감지됐다.

열린우리당 채수찬(蔡秀燦)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가 투기세력으로 지목한 건설사와 금융기관, 중개업자와 언론사가 결국 시장(市場) 아니냐"며 "정부는 자꾸 말을 많이 하면서 허둥대는 모습을 보이지 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분하게 시장을 관리해야 정책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국회 건교위 주승용(朱昇鎔) 의원도 "정부는 조급한 모습을 보이지 말고 5∼1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 안목을 갖고 부동산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임종석(任鍾晳) 의원은 "청와대 비서관들이 각 정책 사안에 대해 전문성이 있는 것도 아닌데 무슨 말들이 그렇게 많은지 모르겠다"며 "제발 좀 조용히 있으면 좋겠다"고 못마땅해 했다.

한나라당 김석준(金錫俊) 제4정조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가 환자 진단도 제대로 못하는 돌팔이면서 엉뚱한 데에 집값폭등의 원인을 돌리고 있다"고 비판하고 "현 정부 실세들 중에는 권력을 잡으면서 강남으로 들어온 사람이 많다. 자기들은 다 실리를 챙기면서 남들은 못하도록 하는 이율배반적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정현(金廷炫) 부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정부가 국민에게 언제 집을 사라 말라 간섭할 게 아니라 안심하고 주머니를 풀어 시장이 제대로 돌아가도록 신뢰를 얻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민노당 박용진(朴用鎭) 대변인도 "국민의 신뢰를 잃어온 정부가 자신들을 믿고 지금 집을 사지 말라고 하는 것은 당장 내집 마련이 급한 국민을 또다시 우롱하는 일"이라며 "정책설명 수준이 동네 복덕방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는 국민에게 사과하고 관련자를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