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 반대모임 결성…반대서명운동도 본격화

정부가 식약청을 해체하고 식품안전처를 설립하는 방안에 대해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반대 모임이 결성됐다.

또 이 모임을 통한 전 국민적인 반대서명운동이 본격화 되고 있다.

이 모임은 식약청 해체가 식품과 의약품을 분리하여 국민건강을 해치는 동시에 식품과 의약품 안전체계 구축이라는 백년대계를 일순간에 사라지게 하는 처사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식품과 의약품을 똑같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하 “식의모”)은 10일 과천 그레이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식약청 폐지를 내용으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식의모대표 이승기 교수 (한국약학대학협의회장)는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전국 약학대 학장들과, 약학대학협의회, 대한약사회, 대한약학회, 한국약제학회, 한국생약학회, 한국응용약물학회, 한국임상약학회 및 재미한인약학자협회 (KAPSA) 회원 등을 중심으로 모임을 결성하여 정부의 식약청 폐지 반대를 위한 서명운동을 국내와 해외에서 동시에 전개해 왔다”고 소개하고, “주요 학회 및 시민단체와 함께 '식약청 폐지 반대 100만인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국회 보건복지위원 한나라당 문 희 의원은 “식약청 폐지는 충분한 전문가 토론을 거치지 않은 정부의 졸속 결정”이라고 밝히고, “정부의 식품정책 일원화 방안은 청와대와 총리실 산하의 위원회의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일 뿐”이라며 국민건강이 아닌 정치적 시각에서 식품일원화를 추진하려는 정부안에 제동을 걸었다.

문 의원은 또 “현재의 식약청은 식품과 의약품 안전을 통한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10년 전 미국 FDA를 모델로 삼아 설립된 것”이라고 식약청 설립취지를 소개하고, “지금에 와서 정부가 식약청을 해체한다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식의모 회원들은 정부조직법 정부안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하며, 식약청을 중심으로 한 식품정책 일원화 내용을 담은 문 희 의원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채택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