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05월23일 사회적책임(SR) 국제표준안의 방향이 설정되었다.

지난 5.15일부터 19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사회적책임(SR)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제3차 ISO/SR 작업반 회의가 개최되어 사회적책임(SR)의 국제표준안(ISO 26000)에 포함될 내용이 구체화 되었고, SR 운영절차에 포함될 환경, 인권, 노동, 지배구조, 지역사회 참여 및 사회개발, 공정관행실천, 소비자 이슈의 7개 조항의 세부내용이 드러났다.

또한 SR 국제표준안 작성을 위한 세부 스케쥴을 확정하여 국제표준안 작성에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비록 강제규정은 아니지만 예정대로 2008년에 ISO 26000이 제정·시행될 경우 사회 모든 조직을 적용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기업, NGOs는 물론 정부, 지자체, 공기업등 공공성을 추구하는 기관들도 영향을 받을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소비자, 환경, 노동, NGOs 등 이해그룹으로부터 SR에 대한 진척 또는 성과보고시 투명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활동상황을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 향후 SR 표준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가면 각 이해그룹간의 첨예한 대립과 논란이 예상된다.

이번 회의에는 정부, 소비자, 환경, 노동, NGOs, 서비스등 이해관계자 그룹과 ILO, OECD, WHO 등 국제기구에서 전문가 320여명이 참석 SR에 대한 전 세계 이해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였다.

그동안 정부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제정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005년 6월 사회적 책임 표준화 포럼(기술표준원)을 발족하여, 사회적 책임(SR)표준에 대한 아국의 입장을 정리하기 위하여 기업, 노동계, 소비자단체, 시민단체, 전문기관 등 6개 이해관계자 그룹의 전문가들로부터 국제연합(UN),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등 주요 국제기구와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의 규정과 표준을 토대로 우리 실정에 맞는 표준안의 기틀을 마련하여 왔다.

사회적책임(SR)의 국제표준은 우리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글로벌 경영활동의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어(무역장벽화, 새로운 규제화 등)향후 아국 기업은 물론 사회 모든 조직에서 무역 및 경영환경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인다.

기술표준원(원장 김혜원)은 SR포럼 표준기틀을 토대로 기업, 노동, 환경, 소비자, NGOs 등 각계 각층의 의견수렴과 국제표준 초안내용 등을 반영하여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 및 시민단체를 포함한 사회 전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책임 표준을 제정하여 금년 하반기에 한국산업표준(KS)으로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탈뉴스 : 유대연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