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인 수녀가 세상을 향해 띄우는 일년 열두 달 편지

"진정한 행복에는 자기와의 싸움을 이겨낸 외로움이 속 깊이 묻어 있어 사랑은 외로운 투쟁일 수밖에 없다"

이해인 수녀의 글방은 편지로 가득하다. 편지로 집을 지어도 될 만큼. 사람들은 그곳을 '향기 나는 우체국''편지로 가득한 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까운 친척과 지인들은 물론 전국에서, 해외에서, 감옥에서 이해인 수녀를 그리워하는 수많은 이들의 편지가 그만큼의 다양한 사연들을 담고 해인글방에 도착한다. 여기에 이해인 수녀가 고운 손으로 꾹꾹 눌러 쓴 답장과 사랑의 소식을 담은 편지는 해인글방을 떠나 위로와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가 닿는다. “여행을 할 때도 색연필, 편지지, 고운 스티커 등의 편지 재료들을 늘 갖고 다니다 보니 가방이 가벼울” 틈이 없다는 '시인수녀'에게 편지는 '기도'이자 '사랑의 도구'다.

이해인 수녀의 신작 '사랑은 외로운 투쟁'은 수녀가 세상을 향해 띄우는 일년 열두 달 편지다. 이 책은 이해인 수녀와 수녀원 소식을 궁금해 하는 이들에게 10여년동안 보낸 편지를 월별로 묶은 것으로 1994년부터 해외에 있는 수녀들을 위해 만든 작은 소식지 '솔방울'과 1999년부터 현재까지 전하고 있는 '해인글방 소식'에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결 고운 평상심의 고갱이만 가려 뽑았다.

여기엔 '명랑 수녀'의 수녀원 생활도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인 수녀'이기 전에 '수녀 이해인'의 수녀원 생활은 어떠할까. 해인 수녀의 편지에서 만나는 수녀원은 '기도소리'와 함께 하하호호 '웃음소리'가 가득한 공간이다. 연중피정, 부활축제, 성소주일, 성 베니딕도 축일 축제 등 수도원의 일정에 따른 수녀원 생활을 전하는 것은 물론 웃음이 끊이질 않던 설맞이 윷놀이 대회, 섬진강변 하얀 모래밭에서 함께 노래를 불렀던 가을 소풍, 천 포기나 되는 김장배추를 씻으며 싱싱한 기쁨을 맞보았던 김장준비 등 해인수녀가 매일 마주하고 느끼는 수녀원 일상을 그만의 섬세하고 따뜻한 시선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아울러 수녀원 안팎에서 직접 겪은 다양한 경험들, 해인 수녀가 발견한 아름다운 시나 밑줄을 그었던 좋은 글귀, 감동을 준 책, 묵상주제 등을 시와 글이 어우러진 부담 없고 편안한 편지글로 전하고 있어 솔직하고 꾸밈없는 생동감으로 다가온다. 아우 수녀들의 청에 못 이겨 동요와 함께 귀여운 율동을 선보이거나, 산책하던 중 만난 무밭에서 하얀 무 한 개를 뽑아 먹으니 재미가 나서 자꾸만 뽑아먹고 싶은 유혹을 느꼈다는 '명랑수녀' 이해인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자연스럽게 써내려간 편지글만이 줄 수 있는 매력일 것이다.

이와 함께 이 책은 평소 독자들이 이해진 수녀에 대해 궁금해 했던 물음들을 여러 매체의 인터뷰 기사 중에서 가려 뽑아 각 장마다 질의응답을 곁들여 담았다. 또 살아가며 부딪히게 되는 '삶의 힘겨움'과 '죽음'에 대한 해인 수녀만의 위안이 담긴 답도 들을 수 있다.

이해인 수녀는 “행복은 거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진정한 행복에는 “자기와의 싸움을 이겨낸 외로움이 속 깊이 묻어 있다”는 것. 그래서 '사랑은 외로운 투쟁'일 수밖에 없다. 해인 수녀는 지금도 바다가 보이는 수녀원에서 수많은 편지를 받고 또 쓰고 있다. 해인 수녀의 신간 '사랑은 외로운 투쟁'은 메마른 일상 속에 놓인 우리에게 매일을 사랑하고 감사하게 만드는 '착해지는 편지'가 되어 줄 것이다.

이해인 지음 ㅣ 마음산책 펴냄 ㅣ 1만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