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모임 운운, 여당 의원 자세 아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발표로 한나라당내 수도권과 非수도권 의원들 간 입장 차에 따른 불만과 갈등이 고조되자 조기 진화에 나섰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결구도는 옳지 않다”며 “지난 정부의 규제식 균형발전의 한계점은 이미 드러났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의 대책은 국토균형발전이 아니라 국토동반발전”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가 '선 지역발전, 후 수도권 규제완화'를 강조했는데 수도권 규제완화부터 발표한 것은 수도권(지원을) 먼저 한 뒤에 지역발전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내수경제가 어려우니까 규제완화로 우선 수도권의 국제경쟁력을 향상하겠다는 것”이라며 “지역대책도 조만간 나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홍 원내대표는 “현 정부 들어 국토균형발전은 동반발전으로 개념이 달라졌다”며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지방은 지방특색에 맞게 서로 '윈-윈'하며 발전하는 것이 동반발전이지 노무현 정부처럼 수도권을 규제하면서 공장을 지방으로 옮기고 하는 것은 이명박 정부의 정책이 아님을 다시 강조한다”고 밝혔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힌 일부 의원들에 대해서는 “정부를 좀 더 지켜보고 지방의원들이 뭐가 잘못됐다 하는 의견을 모아주면 정책위의장이 당정협의를 통해 반영하면 될 것인데 발표가 나오자마자 기자실로 달려가 반대모임 운운하는 것은 여당 의원으로서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여러 의원들이 의견을 모아주면 정책위의장이 당정협의를 통해 지방 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정리할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문위원실에서 최근 한나라당 국회 예결특위 소속 국회의원 29명에게 SOC(사회기반시설) 사업목록을 제출하라는 '대외비' 이메일을 보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이면 부끄러운 일”이라면서 “경제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는데 자기 지역구만 챙기는 것은 국회의원의 바른 자세가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투데이코리아 강기보 기자 luckyb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