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표 연일 발언, 당내 갈등 심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발표와 관련해 한나라당 내부의 진통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내 이른바 '친이-친박' 계파 갈등이 재점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계파를 떠나 수도권과 非수도권 의원들 간에 대립양상마저 불거질 태세다.

또한 사실상 한나라당 내 친이계 의원은 수도권에 많이 포진돼 있고 친박계 의원은 영남을 비롯한 지방에 많이 포진돼 있어 지역구 차이에 따른 이해관계와 맞물려 뒤엉켜 있는 모습이다.

특히 그동안 당은 물론 현안과 관련해 말을 아껴온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연일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대해 입을 열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5일 국회 본회의장에 출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수도권 규제 완화 논란과 관련해 “어떻게 하면 지방과 수도권이 잘 사느냐가 중요하지 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는 “공생 발전, 상생 발전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박 전 대표는 4일에는 지방소득세 신설방안과 관련해 “내년에 지방소비세-소득세를 신설하는 것도 좋지만 그런 대책을 기다리기에는 지방 상황이 너무나 절박하다”며 “지방은 세금을 한참 후에 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밝혔다.

또 지난 3일에는 지방발전 대책을 세우지 않고 수도권 규제완화를 하는 것은 선후가 바뀐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지방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든지 지방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현실적 대안을 먼저 내놓고 수도권 규제 완화를 해야 하는데 대안 없이 전면적으로 하는 것은 선후가 바뀐 것”이라면서 “지방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이 반드시 전제돼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고 나서 수도권 규제도 단계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주장했다.

좀처럼 전면에 나서지 않던 박 전 대표마저 비판에 가세하자 당 지도부도 난감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 정세균 대표도 “수도권과 지방을 차별하는 것은 헌법과 명백히 배치되는 국토분열 정책이고 국민분열 정책”이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장 간에도 입장은 갈렸다.

줄곧 규제완화를 외쳐 온 김문수 경기지사는 적극 반겼고 이완구 충남지사와 정우택 충북지사 등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홍준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사태 진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진정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결구도는 옳지 않다”며 “지난 정부의 규제식 균형발전의 한계점은 이미 드러났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의 대책은 국토균형발전이 아니라 국토동반발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홍 원내대표는 당내 규제완화와 관련해 반발해 반대모임을 결성하겠다고 하는 의원들에 대해서는 당내 의견수렴 절차를 지켜줄 것과 성급한 행동을 하지 말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친박계 허태열 최고위원은 5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 발표로 인해 정치권이 매우 소란스럽고 지방의 동요도 심각하다”면서 “관료들이 선지방발전 후 수도권규제완화라는 큰 기조를 테크닉상의 실수로 한꺼번에 무너뜨린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허 최고위원은 “박희태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이 대통령이 지방발전을 위한 방침을 밝힌 걸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허 최고위원은 내년 상반기 안에 종합대책을 발표한다고 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수도권완화의 폭을 뛰어넘는 지방육성발전대책을 발표해 소모적인 논쟁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조속한 대책발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 강기보 기자 luckyb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