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법인인 고려중앙학원 이사회(이사장현승종)는 20일 이사회를 열어 이필상(李弼商ㆍ59) 경영학과 교수를 만장일치로 새 총장에 내정했다.
서울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한 이 교수의 총장 내정으로 고려대는 개교 이래 처음으로 서울대 출신 인사를 총장으로 맞게 됐다.

이 총장 내정자는 1985년까지 총장을 역임한 9대 김준엽(일본 경응대 졸업) 총장에 이은 두번째 타대학 출신 총장이라는 기록도 갖게 됐다.

신임 이 총장 내정자는 이기수(李基秀ㆍ61) 법학과 교수와 막판까지 경합을 벌였으며 이날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다음달부터 16대 총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1947년생으로 경기도 화성 출신인 이 총장 내정자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시민단체에서 활동 한 것을 계기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68학번으로 1972년 서울대를 졸업한 뒤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82년부터 고려대 교수로 재직해 왔다.

고려대에서는 경영대학장과 경영대학원장, 기획처장, 기업경영연구원장 등을 맡았으며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장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상임대표 등으로 일했다.

고려대는 지난 달부터 교수의회의 자격적부심사와 총장추천위원회의 투표, 재단이사회 표결 등 3단계 절차를 거쳐 이날 차기 총장을 내정했다.

이 총장 내정자는 다음달 21일 총장으로 취임해 4년 간 총장직을 맡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