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경제상황점검회의…청년 실업대책 마련도 지시

<사진 = 청와대 제공>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외에도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해 의식주와 교육 등 기본생활이 가능하도록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G20 금융정상회의, APEC(아태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과 남미를 순방하고 전날 저녁 귀국한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어 경제 현황을 보고받고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경기가 어려워지면 누구보다 취업을 못하는 청년층의 고통이 크다”면서 “직업훈련과 함께 글로벌 인재 10만명 양성, 미국·호주 등과 체결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 등이 빨리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공공기관 인턴제도 적극 활용해 청년실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공직자들의 경우 내가 책임을 진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해달라”면서 “과거의 통상적 대응에서 벗어나 비상한 각오와 역발상으로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역발상과 관련, 이 대통령은 최근 건축자재 가격 하락을 예로 들며 “이런 상황에서는 시간이 걸리는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뿐 아니라 단기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내수 진작을 위한 부양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부처간 경계도 있을 수 없고 여야 구별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모두가 하나 돼 이 위기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니 모두 단합해 위기 극복을 위한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G20 금융정상회의와 APEC 정상회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세계경제 침체가 생각보다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각 국 정상들이 모두 이번 위기가 1세기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전대미문의 위기인 만큼 대책도 획기적이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소개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남미 각 국을 방문하면서 우리가 세계에서 최대 흑자를 내는 지역으로 매우 가능성이 큰 매력있는 시장으로 느꼈다”면서 “개별 기업의 구체적인 진출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한 만큼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후속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투데이코리아 전웅건 기자 k2prm@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