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용지 용적률 250% '압축형신도시 방안'대두

수도권 신도시 건설시에 주거 및 상업용 개발용지의 면적을 줄이고 층고를 높여 녹지를 최대한 늘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는 건설교통부로부터 용역을 의뢰받아 1년여의 연구 끝에 주거용지 용적률은 250%, 주상복합용지는 600%, 개발밀도는 ha당 최고 300명까지 고밀화되는 등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적 압축형 신도시개발방안' 최종 연구보고서를 작성, 건교부에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건설중인 신도시 구상도
보고서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신도시 건설이 주택공급을 중심으로 양적 공급에 치중돼 왔다”며 “앞으로는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압축형 도시(Compact City)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와 달리 2000년대 신도시는 낮은 개발밀도와 풍부한 녹지공간 확보에 중점을 둬 왔지만 2020년까지 수도권 내 매년 380만평의 도시용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토지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신도시 계획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를 위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주거지와 근린공원, 공공시설, 상업시설을 배치하던 것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정주체계를 구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낮은 건폐율의 고밀·압축 형태의 주거공간을 조성하는 한편 여유 공간을 공원, 녹지, 공공시설 용지로 확보, 굳이 자동차가 아니더라도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성을 확보토록 한다고 밝혔다.

이를 분당에 적용해 시뮬레이션 한 결과 공원, 녹지, 광장, 하천 등 오픈스페이스는 현행 도시형태보다 21.3%가 증가하고 주거용지는 10.6%, 도로용지는 9.6%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교부는 보고서를 골자로 정부안을 확정해 내년 상반기 중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신도시계획기준'을 개정, 시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