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건강상태를 체크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정보인 '체온'을 측정하는 '귓속형 적외선 체온계의 올바른 사용방법' 리플렛을 발간했다.

동 리플렛은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으로 귓속형 적외선 체온계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수록했다.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한 주요 내용 및 작동 순서는 귀를 약간 잡아당겨 귓구멍(耳道)을 펴서 측정부와 고막이 일직선으로 마주볼 수 있도록 하고난 후에 측정부를 귓속에 넣고 1~2초 경과 후 측정 버튼을 누르면 알람 소리 등과 함께 측정이 완료된다.

이 경우 측정부 필터가 일회용인 경우 재사용 시에는 반드시 새로운 필터로 교환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측정부를 올바로 삽입해 측정하고 귓속의 귀지 등 이물질은 제거하고 측정해야 한다.

아울러 식약청은 배포한 리플렛 이외에도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식약청 자료실→간행물/지침) 및 식약청 전자의료기기과 블로그(http://blog.korea.kr/e-med)를 통해 리플렛을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리플렛 1만여부를 250개 전국 시·도 보건소, 대한소아과학회 등에 배포해 '귓속형 적외선 체온계'에 대한 올바른 사용방법으로 정확한 체온을 측정함으로서 국민 보건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식약청은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의료기기의 정확한 사용방법 등의 정보를 담은 리플렛을 발간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용방법 등을 홍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