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교수 "공권력에 벌벌 떠는 모습에 실망"

최근 경찰 입건과 관련해 예정됐던 대학 초청 강연을 취소 당한 마광수 교수
개인 홈페이지에 음란물을 올린 혐의로 최근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연세대 마광수(55) 교수가 오래 전에 예정됐던 초청 강연회를 취소당하는 등 1992년 소설 '즐거운 사라' 필화사건 이후 제2의 시련을 맞고 있다.

27일 아주대학교와 마광수 교수에 따르면 이날 오후 아주대 원천관 대강당에서 `문학과 카타르시스'라는 주제로 열릴 예정이었던 초청강연회가 무기한 연기됐다.

마 교수는 애초 이날 강연에서 평소 그의 지론인 `문학을 통한 성욕의 대리배설', 즉 카타르시스에 관해 강연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학 홈페이지에는 "초청강연회가 마광수 교수의 개인 사정으로 연기됐다"는 내용의 공고문이 게재됐지만 마 교수의 강연은 사실상 주최 측에 의해 취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강연회를 주관한 아주대학보 관계자는 "마 교수님이 경찰에 입건됐다는 소식을 듣고 회의를 한 끝에 강연을 무기 연기하기로 했다"며 "이번 강연이 논란이 일고 있는 사건에 대한 마 교수님의 의견피력 자리로서는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마 교수는 대학 측의 사실상 강연취소 통보에 대해 섭섭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서로 와 달라고 하다가 사건이 터지고 나면 공권력에 벌벌 떨면서 오지 말라고 하는 게 10년 전 `즐거운 사라' 때와 똑같다"며 "사회보다 약자에게 발언기회를 더 줘야 할 대학마저도 이런 것을 보니 실망스럽고 착잡하다"고 토로했다.

마 교수는 또한 "대학에서 가르쳐보면 알 수 있는데 요즘 젊은이들 의외로 보수적이다"라며 "내가 낸 논문이나 사회비평, 철학책을 읽어본 사람들은 나를 쉽게 비아냥거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지난 24일 개인 홈페이지에 대법원서 음란물 확정판결을 받은 소설 `즐거운 사라'와 남녀의 성기노출 사진 등을 올린 혐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로 마 교수를 불구속 입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