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공정성위해 블라인드방식 진행

▲ 대상수상자

SK텔레콤(사장 김신배, www.sktelecom.com)이 시행한 국내 스포츠단 최초의 스포츠마케팅 논문 공모전인 '스포츠마케팅 논문 大賞'이 지난 24일에 열린 최종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서울대학교 SMRC팀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그간의 일정을 마무리 지었다.

이번 제1회 SK텔레콤 스포츠마케팅 논문 대상은 문화관광부의 공식후원 하에 'Challenge Your Creativity'를 슬로건으로 하여 진행됐는데, 두 달 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10월 16일~10월 31일까지 보름 동안 접수가 진행됐다.

접수기간 동안 전체 91개 대학(원)(국내 87개, 해외 4개)에서 총 595명의 학생들이 272편의논문을 제출했다.

이후 지난 20일까지 진행된 1차 심사는 아이디어의 창의성, 실행가능성, 전개의 논리성을 기준으로, 공정성을 위해 출신학교, 성별, 나이 등의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24일에 열린 최종 발표를 통해 관련학과 교수와 전문가, 구단 실무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대상 서울대학교 SMRC팀(체육교육과 박성호, 체육교육과 문보국, 기계항공공학부 윤재형)을 비롯해 금상 1팀(카이스트 테크노 경영대학원 싸이클링 히트팀), 은상 2팀, 동상 3팀, Creative상 10팀, Challenge상 19팀 등 총 36개 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 전체 수상자

특히, 대상, 금상을 수상한 팀은 상금 이외에도 해외 스포츠 선진구단 견학의 특전이 주어진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아이디어 공모전은 활성화 되어 있으나, 논문 공모전은 그 참여 건수가 미미함을 감안할 때, 이번 공모전은 국내 스포츠단으로는 최초로 시도된 스포츠마케팅 논문 공모전 임에도 불구하고 272편의 논문이 접수될 만큼 많은 대학(원)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까지 지원을 하는 등 젊은이들이 스포츠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공모전을 주최했던 SK텔레콤 스포츠단 신영철 단장은 "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반영된 창의적인 논문이 많이 응모되어 원래 계획보다 시상규모를 확대했다"고 밝히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스포츠에 열정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이 공모전을 산학 교류의 장이자, 스포츠 산업 전반의 발전을 도모하는 장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