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타고 해외에 나가는 여행객이 1970년 40만명에서 2005년 3천만명으로 75배 정도 늘어났다.

국내 비행기 여행객은 1997년 2천500만명을 넘어 정점에 달했다가 도로확충과 고속철도 개통 등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2006 항공연감'에 따르면 국제선 여행객은 1970년 39만8천162명에서 1980년 292만1천574명으로 7배 늘어났다가 이후 급성장세를 보여 1990년 962만6천415명, 2005년 2천968만3천846명으로 35년 전보다 약 75배 증가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1973년(143만2천860명) 100만명 시대, 18년 후인 1991년(1천27만666명) 1천만명 시대를 연뒤 10년만인 2001년(2천35만504명) 2천만명을 넘었다가 작년 2천968만명을 기록해 올해는 3천만명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국제선 여행객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찾은 곳은 일본으로 859만2천명에 달했고 그 다음으로 동남아(842만6천명), 중국(657만3천명), 미주(301만1천명), 유럽(149만명), 대양주(91만명), 기타(68만1천명) 순이었다.

국내선 여행객은 1970년 국제선 여행객의 2배가 넘는 91만7천249명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1990년 1천106만3천820명으로 약 12배 가량 증가했다가 1997년 2천563만8천653명으로 정점에 달한 이후 감소세로 돌아서 2005년 1천715만7천595명으로 줄어들었다.

작년 국내선 중 여행객이 가장 많이 이용한 노선은 김포∼제주 노선으로 619만4천381명이 이용했고, 김포∼김해(283만5천232명), 김해∼제주(169만8천21명), 김포∼울산(114만5천920명)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선 여행객은 2000년 이후 도로확충과 2004년 4월 고속철도 개통 등으로 계속 감소 추세를 보여 작년 김포∼김해, 김포∼광주, 김포∼대구 노선은 이용객이 전년도에 비해 각각 24.9%, 20.5%, 71.2% 감소했다.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1970년대 초 성장하기 시작해 1973년 시작된 제1차 석유파동과 1974년 항공요금 인상 등으로 잠시 위축됐다가 1974년 이후 국제선 노선확장에 따른 공급력 증대로 성장을 지속했다.

이후 1978년 제2차 석유파동으로 1980년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항공수요도 크게 감소했지만 1988년 아시아나항공 출범과 1989년 해외여행 전면자유화 조치 이후로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