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사상 최대 사기 사건 비화 소지" 밝혀

제이유그룹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은 28일 수사팀을 확대 개편해 그동안 제이유그룹을 둘러싸고 제기된 모든 의혹을 한점 의혹도 남김 없이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정상명 검찰총장은 이와 관련, 이날 제이유 그룹의 로비 의혹 사건이 사상 최대 사기 사건이 될 수 있는 만큼 가용한 검찰력을 총동원해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정 총장은 이날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사건은 약 34만명이 연루되고 피해액이 4조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사기' 사건으로 비화할 소지가 있는 만큼 한 점 의혹 없이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장은 전날 선우영 서울동부지검장으로부터 제이유 그룹 로비 의혹 수사 상황을 보고 받고 전ㆍ현직 검찰 간부들의 가족들이 관계돼 있는 만큼 더욱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은 서울동부지검이 수사 검사를 4명에서 7명으로 늘림에 따라 수사팀을 지원하기 위해 계좌추적과 회계분석팀을 파견하기로 했다.

검찰은 서울지검 K차장검사의 누나가 2002년 7월 벤처사업에 투자해달라는 명목으로 주수도(50) 제이유 회장의 최측근 한모(45)씨에게 5천만원을 건넸다가 이듬해 1월 5천200만원을 돌려받은 사실을 밝혀내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검찰이 한씨 집에서 압수수색한 선물리스트에는 누나의 이름이 아닌 K차장검사 본인의 이름이 올라와 있었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K차장검사가 누나의 돈거래 사실을 알았는지, 돈 거래 과정에 부정한 청탁은 없었는지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검찰은 형사6부 김진모 부장검사를 포함해 검사 4명이었던 수사팀에 공안담당 검사 2명과 부부장 검사 한 명을 더 투입해 수사팀 검사를 7명으로 늘렸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를 제이유그룹의 불법 영업과 사기, 횡령 등 범죄를 수사하고 공소유지를 하느라 로비 수사에 전력을 다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며 "제이유의 로비에 대해 국민적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관련 자료를 모두 수집해 사실확인 작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금융감독원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가를 조작한 혐의로 제이유그룹을 고발해 오기로 함에 따라 시세조종 의혹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제이유 쪽에서 거액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정승호(43) 총경도 제이유의 내부 정보를 이용해 거액의 시세차익을 올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서해유전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모 지검 부장검사였던 A씨가 주수도 회장에게 서해유전 탐사권자인 지구지질정보 사장 이모씨를 소개해 제이유가 서해유전 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파악하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검찰은 제이유측이 서해유전 사업을 내세워 주가를 조작했다는 의혹에도 A씨가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현재 별다른 구체적인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청와대 이재순(48) 사정비서관과 오피스텔을 사고판 제이유 계열사 대표 강모(여ㆍ46)씨를 통해 주 회장과 친분을 쌓은 뒤 지난해 말 검사직을 사임하고 제이유 계열사 경영기획실장으로 영입돼 활동해왔다.

검찰은 2004년 제이유 사업자로 등록해 수당으로 2005년에 9억여원, 2006년에 1억원을 받은 이재순 비서관 가족이 이날 안으로 소명 자료를 제출하기로 함에 따라 자료 검토 뒤 소환조사 일정을 결정하고 주 회장 측근 한씨로부터 5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치안감급 경찰간부에 대해서는 계좌추적을 좀더 실시한 뒤 구체적 소환 계획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검거반을 편성해 사업자로 등록한 정ㆍ관계 인사 가족에게 전산 조작을 통해 과도한 수당을 지급했다는 의혹을 받으며 현재 도피 중인 이 그룹 전산팀장 홍모(36)씨 검거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