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우 의원 병원감염 토론회, "병원·지역사회·정부 함께 노력"

1000병상 규모의 국내 병원들이 연평균 감염관리에 투자하는 비용이 약 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병원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정부와 의료소비자의 요구는 더욱 거세져 이에 대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8일 이기우 의원(열린우리당)은 병원감염관리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토론회에서 송영구 교수(연세의대 감염내과)는 '국내 병원감염관리의 현황 및 문제점' 주제 발표를 통해 "현재 병원감염 문제를 놓고 정부와 병원, 의료소비자와 전문가 모두 다른 입장을 펼치고 있다"며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송 교수에 따르면, 2005년 현재 1000병상 규모의 병원에서 매년 소요되는 감염관리비용은 총 5억4천6백만원 정도로 소독제 1억1천4백만원, 손위생 제품 9천8백만원, 격리실 7천만원 등이다.

병원의 이러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사회적 인식은 병원이 감염관리에 더욱 노력해야 하며 감염관리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병원에 있다고 여기는 것이 현실.

송 교수는 "환자와 보호자는 '병원 고치러 갔는데 병원에서 오히려 병을 얻었고 병원에서 감염이 생겼으니 모두 병원 책임'이라는 입장"이라며 "정부 역시도 '병원감염관리와 관련돼 의료법 개정까지 했고 병원에서 감염관리를 위한 투자를 해야 한다'는 자세"라고 지적했다.

이어 송 교수는 "병원이 '모두 병원감염이 병원의 잘못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아무리 예방을 해도 병원감염을 0%로 할 수는 없다'며 현 의료수가 체계 하에서 최선의 병원감염관리를 한다고 해도 사회적 원성과 감염관리에 대한 요구 및 책임은 병원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병원은 물론 의료소비자, 정부, 지역사회 등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각 입장에서 해야 할 역할을 강조했다.

우선 정부는 관리 기구 및 인력, 전문가 양성 등 충분한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을 되돌아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송 교수는 "정부 차원의 병원감염관리 전담 및 관리 기구, 인력이 있는가, 또 2002년 의료법 개정으로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에 감염대책위원회를 운영토록 했지만 그렇다면 300병상 미만 규모의 병원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비판하며 "법령 개정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또 "적정 수준의 의료수가를 신설해 병원이 자발적으로 감염관리를 시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송 교수는 조언했다. 그는 "이제까지 병원감염관리활동은 의료기관의 윤리적 책임 위에서 형식적으로 이뤄진 경향이 있다"며 "추상적 이득만으로는 더 이상 동기부여가 어렵다"고 말했다.

감염관리 활동에 대한 차등지급 혹은 보험수가 현실화 등의 보상이 의료기관에 제공된다면 병원 역시도 감염관리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적이게 돼 결과적으로 보다 철저한 감염관리 활동이 시행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덧붙여 송 교수는 "전문가 단체도 효과적인 감시활동 및 교육, 연구, 홍보 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송 교수는 "현재 병원, 정부, 의료소비자 등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병원감염 문제는 공동의 책임"이라며 "공동의 노력으로 개선된 병원감염관리는 의료의 질 향상과 의료비용의 절감 등 많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