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1급 공무원들도 전원사표, 타부처 간부도 불안

교육과학기술부, 국세청에 이어 농림수산식품부 1급 공무원들도 전원 사표를 제출하는 등 각 부처 인적쇄신의 바람이 거세 타부처 고위 공무원들도 불안해하고 있다.

19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18일에서 19일 사이에 4명 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각 부 1급 공무원들의 일괄사표에 직무 공백우려를 걱정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자 농림부 관계자는 “본인들이 자발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며 논란을 잠재우고 있다.

그러나 이미 교과부와 국세청에서도 고위 공무원들의 일괄사표가 있었고 외교부도 고위 공무원 10여명에 사표를 권고한다는 방침을 정했기 때문에 대부분 정부가 당초 계획했던 대로 되가는 형국이다.

당초 부 안팎에선 농림부의 일괄사표 가능성을 낮게 봤지만 올 한 해 미국산 쇠고기 파동, 쌀 소득보전 직불금 파동, 농협 비리 등 사건이 끊이지 않아 연말에 인적쇄신의 칼바람을 피하지 못했다.

정부관계자들을 비롯해 일부여론은 고위공무원들의 물갈이는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언론은 청와대가 농림부 외에도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가족부, 금융위원회 등을 인사쇄신이 필요한 부처로 지목한 것으로 전했다.

기획재정부의 강만수 장관은 “정부의 생각은 나도 모른다”며 또 다른 일괄사표의 가능성도 있을 수 있음을 내비쳤다.

또한 모 부처 관계자는 “정권차원의 주문이라면 어느 부처 장관도 이를 거부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고위직 일괄 사표는 공직자에 대한 협박”이라며 “정부가 자신들의 코드와 맞는 사람으로 바꾸려는 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나라당의 진수희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런 일들은 취임초에 진작 이뤄졌어야 한다”며 “각 부처들이 한 번씩은 자기점검을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내 여야의 의견이 상반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