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생동하는 미래!”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교육과학기술부와의 합동 업무보고에서 밝힌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력할 3대 목표 중 마지막으로 '미래를 향한 글로벌 코리아'에 대해서 알아본다.

'미래를 향한 글로벌 코리아'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급속한 저출산·고령화 현상 및 다문화사회의 도래로 인한 문화수요에 대한 큰 변화와 '저탄소 녹색성장'등의 국제적인 정책 환경의 흐름에 대응하는 국가운영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대한민국 고유의 품격 높은 국가브랜드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담고 있다.

■ 추진과제 7 :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
▶문화부가 주도하는 친환경 문화관광자원화 프로젝트

문화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문화와 역사, 사람과 이야기가 있는 '문화의 물길'로 4대강을 재탄생시켜 21세기 '녹색문화 르네상스'를 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등 4대강 유역의 역사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강변 문화관광권을 구축해 권역별로 특화시키고 친환경 문화관광자원을 개발해 '문화가 있는 녹색성장'의 한 축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2009년에는 51개 사업 총 522억 원을 배정할 예정이다.

한강 유역인 경기도 양평에 '소나기 마을', 금강 유역인 충북 옥천에 '대청호 주변 쉼터', 영산강 유역인 전남 나주에 '영산강 역사문화단지', 낙동강 유역인 경북 영주에 '바이크 문화탐방로' 등이 조성된다. 이 외에도 ▲4대강 유역 향토 문화지도 제작,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 탐방로, ▲자전거 여행길 등 '테마형 관광 상품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각종 레저시설도 확충한다.

현재 4대강 유역에는 총 361개의 문화재가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발굴·집대성하여 정책 자료로 참고하고, 이를 문화관광지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09년부터 '4대강 유역 향토 문화지도'제작을 추진할 예정이다.

■ 추진과제 8 : 녹색성장 및 문화 복지 지원
▶ 문화는 녹색 - 지리산 천릿길 따라 떠나는 생태 탐방

문화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성장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인해 정책수립·추진과정에서 녹색과 생태의 관점을 적극적으로 적용해나갈 계획이며, 우선 지리산 천왕봉에서 고성 향로봉까지 백두대간 684km 구간을 문화생태 탐방 길로 관광자원 화하는 '천릿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700여km에 이르는 폐쇄철로와 간이역을 관광자원 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프랑스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과 같이 지역의 전통과 역사자원을 활용한 문화의 재창조를 통해 친환경적인 도시로 재생시키는 정책도 추진되며, 군산의 내항(근대사·공연), 신안의 염전과 소금창고(소금체험), 포천의 폐·채석장(돌조각) 등 5개소를 시범사업지로 선정, 이를 문화예술창작벨트로 조성할 예정이다.

▶ 고령화·다문화사회엔 개방과 소통의 문화로
고령화, 다문화사회의 도래 등으로 문화수요가 변화함에 따라 국민 모두가 양질의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여가진흥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며, 행복한 노후를 위한 정책으로 '노인 1인 1여가 플러스제도' 도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개선 및 이해증진을 위해 지역 다문화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고 한국어·한국문화 연계교육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 추진과제 9 : 문화정체성 및 브랜드 확립
▶ 품격 있는 문화국가,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 제고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고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세계 각국과 다양한 문화교류를 추진하고 특히 유럽·미주, 중동·아프리카, 동남아 등 권역별로 차별화된 교류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유한 문화의 창조적 계승·발전을 위해 '한글'을 대표적인 문화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한글문화관'을 조성하고 한글 글꼴, 한글 문화상품(패션, 디자인 등) 제작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한편 광화문 일대 국가상징거리 조성사업의 핵심 콘텐츠로 현 문화부 청사 부지에 '국립현대사 전시공간'을 조성한다.

■ 추진과제 10 : 문화행정 지원체계 개편
▶ 문화의 옷을 입은 행정패러다임의 전환

문화부는 중점 추진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지원체계를 개편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며, 우선 중앙행정기관 위주의 체제를 개선하여 시·도별로 현장에 밀착된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콘텐츠산업진흥법'을 제정하고 장르별로 나눠진 기존 진흥원을 핵심기능 위주로 통합한 진흥기관의 설립을 추진하는 방안도 이날 보고됐으며, 문화부 산하 공공기관은 기관 성격에 따라 민영화, 기관통합, 기능조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