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사과하지 않을 경우 고발 시사

국회사무처가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경남 사천시, 농림수산식품위원회·중소기업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과 당직자들이 민주노동당 국회 로텐더홀 농성 해산에 대해 5일 국회사무총장실을 항의 방문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동당에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지난 4일 저녁 최고위원-원내대표단 회의를 열어 로텐더홀 농성 해제를 결정한 후 이 날 오후 8시 개최한 의원총회에서 로텐더홀 농성 해제를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지난 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민주당이 의원총회을 통해 국회 로텐더홀을 비우기로 했다. 민주노동당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민주노동당이 이 곳을 비워줘야 할 상황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며 국회 로텐더홀 농성을 계속 할 것임을 밝혔다.

국회사무처는 지난 4일 밤 12시가 지나도록 민주노동당 측이 국회 로텐더홀 농성을 중지하지 않자 민주노동당 지도부에 직·간접적으로 농성해제를 요청했고 5일 오전 2시 30분에는 경위과장이 로텐더홀 농성자들에게 자진 해산하지 않을 경우 강제 해산 조치하겠다고 경고한 데 이어 15분 뒤인 5일 오전 2시 45분에는 박계동 사무총장이 로텐더홀로 가서 민주노동당 의원들에게 직접 자진 해산을 요청했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자진 해산하지 않았고 결국 국회사무처는 5일 오전 3시 15분경 강제 퇴거를 시작해 5일 오전 3시 30분경에는 국회 로텐더홀 농성 현장에 있던 5명의 민주노동당 의원을 제외한 19명 전원을 경찰에 인계했다.

이들은 현재 영등포경찰서와 양천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국회사무처는 5일 오전 8시 45분경에는 국회 로텐더홀에 붙어있던 농성 부착물에 대한 철거 조치도 실시했다.

이에 대해 강기갑 의원과 민주노동당 당직자들은 5일 9시 5분경 국회사무총장실을 항의방문했다.

국회사무처는 5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강기갑 의원 외 민주노동당 당직자들은 집무 중인 사무총장에게 폭언을 하면서 의자 등 집기를 던지고 탁자 위에 올라가 커피잔을 발로 차는 등 난동을 부렸고 다수가 보는 앞에서 사무총장에게 심한 모욕적인 언사를 했다”며 “국회의장의 질서유지권 중 의원가택권에 따라 정당하게 집행된 공무에 불응하면서 공무수행 중인 국회사무총장실에 침입해 난동을 부린 것은 공무집행방해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회사무처는 “이는 공당으로서 취할 태도가 아니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더 이상 폭력을 행사하면서 이를 민주투쟁으로 위장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국회사무처에서는 민주노동당 소속 강기갑 의원과 당직자들의 국회사무총장실 난동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공개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 이 사태에 대해 공개사과하지 않을 경우 관련 법에 따라 의법조치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