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술로 여는 저탄소 녹색성장’

교육과학기술부는 지경부, 환경부, 국토부 등 9개 부·청과 함께 1월 14일부터 17일까지, 3박4일간 제주 롯데호텔에서 '녹색기술로 여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주제로 '제3회 기후변화대응 연구개발사업 범부처 합동워크샵(이하 합동워크샵)'을 개최한다.

2007년 1월 처음 개최된 이래 3회를 맞이한 합동워크샵은 정부기관이 7개 부처에서 10개 부처로 확대됐고 금년에는 산업계·학계·연구계 등 약 10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명실상부하게 국내 기후변화 관련 연구개발 분야의 최대 행사로 성장했다.

금번 합동워크샵에서는 화석연료대체, 에너지효율화, 온실가스처리, 관측 및 예측/영향평가 및 적응 등 4개 분과별로 약 200여명의 연구자들이 참여해 '중질 나프타 유동층 접촉분해 기술', '고효율 저공해 소형 엔진 열병합발전 시스템 상용화 기술'등 약 330개의 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삼성전기, KIST, 경희대학교 등 기후변화 연구개발 관련 기관이 마련한 10개의 홍보 부스가 전시된다.

특히 에너지기술연구원이 선보이는 '연소배가스 R&D 실증시험시스템'은 화석연료의 연소로부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의 저감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국내유일의 실증시험시스템이다.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유공자에 대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표창도 진행될 예정이다.

화석연료대체, 에너지효율화, 온실가스처리, 관측 및 예측/영향평가 및 적응 등 4개 분과별로 이창하 연세대학교 교수, 민경익 삼성전기 수석연구원, 심재설 한국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산·학·연 전문가 10명이 그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을 수상할 예정이다.

금번 워크샵은 기후변화 취지에 걸맞게 행사기간 중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최소화하는 저탄소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적정 실내기온을 유지하고 전기기기의 임대·구매 시 친환경제품 또는 고효율등급 제품을 선정하는 한편, 각종 일회용 행사 장비 및 소모품의 사용을 최대한 줄일 계획이다.

행사 마지막 날인 1월 17일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 신재생에너지 연구기지'를 방문해 연구개발 현장을 직접 둘러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