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급증…식재 구매대행 및 배달 사이트 등 인기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증으로 푸드 서비스(food service)의 온라인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해 식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하는 '사이버 밀(Cybermeal)'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이같은 푸드 서비스의 온라인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사이버 밀이란 원래 미국의 온라인 Food Service 기업인 'Cyber meal.com'의 CI였는데 푸드 서비스의 온라인화로 인해 이제는 B2C를 대상으로 하는 푸드 서비스 산업의 온라인화를 상징하는 용어가 됐다.

◇급증하는 사이버 밀 시장의 유형

사이버 밀(Cyber Meal)은 쉽게 말해 인터넷을 이용해 조리법을 배우고 식당을 예약하며, 때로는 다양한 요리 재료를 집에서 배달받거나 음식을 주문하는 것 등 음식과 관련된 인터넷 서비스 산업을 말한다.

이같은 사이버 밀 서비스의 대표적인 모델은 예약 및 주문 대행 서비스다.

매일 식단 등 음식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
'메뉴판' '다이얼푸드' '메뉴114' 등 음식점 전문 사이트 등은 이용자들이 올리는 식당 이용 후기 등 다양한 식당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주문 배달도 접수받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예약 및 주문 대행 서비스 모델은 별도의 오프라인 상의 역량을 필요로 하지 않는 순수한 온라인 기업모델로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소비자가 잘 알고 있는 몇몇 식당과 메뉴에 한정되는 경향이 있는 전화 예약 주문에 비해 다양한 메뉴와 정보, 지속적인 업데이트 가능 등 장점이 많아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이버 밀 시대, 인터넷으로 골라 먹는다

최근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델도 사이버 밀의 한 형태다.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늘면서 장보기를 대신하는 온라인 식품 재료·식품 구매 대행 모델은 앞으로 더욱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 식품재료·식품구매를 대행하는 인터넷 전문 쇼핑몰
GS슈퍼나 삼성몰, 이마트몰, 농수산홈쇼핑 등을 대형 전문 쇼핑몰들은 물론 '풋풋'과 '푸드투고' '푸드앤푸드' '헬프쿡' 등이 대표적인 식품 전문 배달 사이트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대표적인 식재료 전문 쇼핑몰 사이트로는 '메뉴몰' '얌' '오리오넷' '쿡쿡' '아이러브쿠키' '나이스푸드' 등이 있다.

◇강력한 커뮤니티로 무장한 식품 전문 사이트

주목할만한 사이버 밀의 한 분야인 식품 전문 사이트는 최근 자연식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연식 및 건강에 관한 정보와 자연식품, 조리방법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특정 고객층의 기호와 취향에 맞는 정보와 상품을 소개하는 몇몇 사이트는 강력한 커뮤니티를 통해 로열티 높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다양한 식품 관련 건강정보와 요리방법 등을 문자나 동영상을 통해 전달하며 자연스럽게 관련 책자나 요리기구 등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사이트들도 있다.

이들 사이트들은 앞으로 주부 등 여성 인터넷 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훌륭한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스톱 솔루션과 고객의 신뢰가 최대 전략돼야

국내 사이버 밀 시장은 인터넷 인구의 증가와 식생활의 다양화 및 고급화, 여성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등으로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사이버 밀 시장에서 필요한 전략에 대해 LG 경제연구원 배수한 연구원은 ▲유용한 컨텐츠를 통한 강력한 커뮤니티 보유 ▲One-stop 솔루션 구축 ▲고객의 신뢰확보를 위한 전략수립 ▲특정 소수의 고객으로부터 시작할 것 등을 제시했다.

배 연구원에 따르면, 사이버 밀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먼저 풍부하고 유용한 컨텐츠를 통해 강력한 커뮤니티를 보유해야 한다.

식품 전문 사이트 중 가장 인기있는 '요리방법'과 관련된 사이트들도 회원들이 제공한 정보 중 우수한 요리방법을 선별해 이를 컨텐츠 축적에 활용하는 한편 회원간, 해당업체와 회원간의 온라인 정보 교환을 통한 정보공유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좋은 예이다.

또한 컨텐츠와 상품 및 서비스와의 효과적인 연결은 수익창출에 있어 필수적이다.

궁극적으로 사이버 밀 기업은 유용한 정보와 함께 연관성이 높은 상품을 묶은 One-stop 솔루션을 통해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여야 차별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신뢰확보다. 사이버 밀 사업의 특성상 고객의 건강 나아가 생명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신뢰확보는 필수 전제라고 할 수 있다.

고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이버 밀 사업은 핵심고객을 중심으로 고객을 확대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경우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고객의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정 소수의 고객에서부터 출발해 불특정 다수의 고객으로 고객층을 확대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