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ITU 텔레콤 월드 2006 개막’

▲ 울트라뮤직과 울트라비디오는 앞모습만 보면 MP3플레이어나 PMP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스타일리시한 '듀얼 페이스' 디자인이다.
삼성전자가 각각 뮤직·비디오·메시징 기능을 강화한 울트라에디션 3종을 전격 공개하고, 올해의 울트라 돌풍을 내년으로 이어 간다.

삼성전자는 4~8일 홍콩 아시아월드엑스포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정보통신 전시회인 'ITU(국제전기통신연합) 텔레콤 월드 2006'에서 '울트라뮤직(F300)', '울트라비디오(F500)', '울트라메시징(i600)'을 공개했다.

ITU 텔레콤 월드는 4년 주기(올해부터 3년 주기)로 열리는 ITU 최대 행사로 'IT업계의 올림픽'으로 불린다.

▲ 왼쪽부터 울트라메시징(i600), 울트라비디오(F500), 울트라뮤직(F300)
삼성전자는 울트라에디션 1차모델 3종(6.9, 9.9, 12.9), 울트라3G 3종에 이어 울트라에디션 라인업을 확장함으로써 전 세계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의 주도권을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다.

이번에 공개된 울트라에디션은 최근 휴대폰의 주요 트렌드인 엔터테인먼트와 엔터프라이즈 기능을 대폭 강화하면서 슬림 디자인(F300 9.4㎜, F500 10.7㎜, i600 11.8㎜)을 이어갔다.

특히 울트라뮤직과 울트라비디오는 휴대폰 키패드를 후면부에 배치한 듀얼 페이스로, 전면만 보면 MP3플레이어나 PMP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파격적인 디자인이다.

하지만 후면 디자인은 바 타입 휴대폰이다. 200만 화소 카메라, 2GB까지 확장가능한 외장메모리, 블루투스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고급기능도 고루 갖췄다.

▲ 홍콩 ITU텔레콤 월드2006 행사에서 삼성전자의 울트라뮤직(F300), 울트라 비디오(F500), 울트라 메시징(i600)을 알리는 트램(미니전차)이 홍콩의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를 달리고 있다.
기존의 'MP3폰'은 휴대폰에 MP3플레이어 기능을 추가한 정도였지만 울트라뮤직은 단말기 하나만으로 첨단 휴대폰과 고급 MP3 전용 플레이어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전면부 터치키로 상하좌우 편리하게 이동하며 음악을 검색·저장·감상할 수 있는 '스위핑 PUI(물리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세계적인 오디오 전문업체 뱅앤올룹슨과 공동 개발한 디지털 파워앰프 등 뛰어난 음질과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다.

울트라비디오는 압축률이 DVD보다 뛰어난 디지털 동영상 포맷 DivX(Digital Internet Video Express) 코덱을 휴대폰으로는 처음으로 지원하고, MPEG4·H.264·WMV·AVI 등 다양한 동영상 파일을 지원한다. 자유자재로 돌아가는 2.4인치의 대형 LCD도 동영상 감상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 우방궈(吳邦國.왼쪽 두번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이 3일 ' 홍콩 ITU 텔레콤 월드 2006' 개막에서 삼성전자 부스를 찾아 주효양 삼성전자 중국법인 상무(왼쪽 첫번째)로부터 와이브로,4G,HSUPA 등 차세대 통신기술과 울트라뮤직.비디오.메시징 등 첨단 휴대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HSDPA 스마트폰인 울트라메시징은 윈도 모바일 5.0 운영체계와 쿼티(QWERTY) 키패드를 채택했고 푸시 e메일 기능 등도 갖췄다. 또 팟캐스팅(Podcasting)·RSS리더·구글 토크 등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새로 나온 울트라에디션은 내년 초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또 이번 전시회에서 HSUPA(고속상향패킷접속) 장비와 단말기를 공개하고 WCDMA 초기버전인 R99시스템(업·다운로드 속도 384Kbps)과의 속도 차이를 비교 시연했다.

삼성의 HSUPA 단말기(SGH G630)는 다운로드3.6Mbps, 업로드2.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삼성전자가 HSUPA를 시연한 것은 처음으로 세계최초의 와이브로 복합단말기 디럭스 MITs 등을 통한 와이브로 시연과 세계 최초로 시연에 성공한 4G기술 등도 또 한번 세계 통신업계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PDA타입 와이브로 단말기(M8100)를 통한 유무선 복합 IPTV 서비스도 시연했다.

▲ 우방궈(吳邦國.왼쪽 세번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이 '홍콩 ITU 텔레콤 월드 2006' 개막에서 삼성전자 부스를 찾아 와이브로,4G,HSUPA 등 차세대 통신기술과 울트라뮤직.비디오.메시징 등 첨단 휴대폰을 둘러보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이기태 사장은 지난 4일 에드워드 젠더 모토로라 회장, 나카무라 마사오 NTT도코모 사장, 산지부 아후자 오렌지 사장 등 세계 통신업계의 리더들과 'CEO 라운드테이블'을 갖고 삼성전자의 휴대폰 및 와이브로, 4G기술 비전과 전략 등을 논의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