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사과하고 총리도 책임져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재개발지역4구역에 위치한 남일당 건물에서 농성 중이던 철거민들이 경찰의 진압 도중 사망한 사건이 발생해 온 나라가 충격에 휩싸인 가운데 야당들이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구속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22일 국회에서 가진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은 용산 참사에 대해 국민앞에 엄중히 사과하고, 국정운영 쇄신과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 △총리도 이번 용산 참사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총리는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주무 장관인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을 즉각 파면해야 한다 △폭력살인 진압을 승인하고 지시한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을 파면하고, 구속수사해야 한다 △한나라당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 △검찰은 철거민에게 영장을 청구하는 편파수사를 즉각 중단하고, 경찰의 강경진압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공정한 수사를 위해 편파수사를 벌이고 있는 현 검찰수사팀을 즉각 교체해야 한다 △민주당은 세입자와 철거민 보호 대책을 철저히 세울 것이며, 서민의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을 당론으로 정했다.

민주장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22일 국회에서 가진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에서 “이번 용산 참사는 MB정권의 밀어붙이기식 공안통치가 낳은 예고된 사건”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권은 아무런 사과와 반성도 없고, 이번 참사의 원인을 철거민에게 돌리는 후안무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지금 이명박 정권은 김석기 청장을 경질하는 선에서 용산 참사를 봉합하려 하고 있으나, 이는 본질을 호도한 도마뱀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며 “민주당은 이번 참사를 불러온 이명박 정권의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에 대한 근본적 전환과 일대 쇄신 그리고 책임자 처벌이 없이는 결코 사태가 수습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이 날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검찰은 살인 만행을 지시하고 현장에서 직접 진두지휘한 김석기 청장을 비롯한 경찰고위간부들에 대해 긴급 수배를 내리고 구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