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의 거취문제가 문제의 핵심으로 부각되는 것은 비합리적”

서울 용산구 재개발지역에 위치한 남일당 건물에서 농성 중이던 철거민들이 경찰의 진압 도중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야당들이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청와대가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22일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 “다시는 용산 사건과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으려면 원인규명이나 진상규명이 전제돼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그런데 자꾸 어떤 특정인의 거취 문제가 문제의 핵심인 것처럼 부각되는 것은 합리적인 논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물론 익명의 희생이 빚어진 것에 대해서는 두말 할 나위 없이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지만, 다시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며 “이런 전대미문의 참극이 재발되지 않으려면 막 여론에 휩쓸리듯이 진행돼서야 되겠는가?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고 냉정하게 이성적으로 생각해 보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도 22일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용산 사고와 같은 중요한 사회적 사건에 대해서는 경솔함이 아닌 신중함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특히 정치권이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사건의 진실이다. 어느 누구에게도 사건의 진실을 자기의 희망대로 작문할 권리는 없다”고 진상 규명이 먼저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 대변인은 “사건의 진실 규명은 수사당국인 검찰의 몫”이라며 “국정조사는 일고의 가치도 없고 한나라당은 검찰이 사건의 진실을 밝히면 그에 따른 책임소재를 추상같이 물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요구하는 용산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은 정부를 무조건 불신하면서 무차별적인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반정부 세력은 다시 깃발을 들고 있다. 그리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불행한 사고를 고의적인 살인사건으로 변질시키려 하고 있다”고 야당과 전국철거민연합 등을 비판했다.

이어 “진실을 내버린 무조건적인 선동과 비방 다 좋다. 그러나 그것이 다 이루어진 후에 남는 것이 무엇인가”라며 “법질서는 파괴되고 공권력이 무력화된 무정부 상태의 사회가 아닌가. 반정부 세력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이것이 진정 민주당이 바라는 바인가. 폭력 국회를 만들어 놓고 따뜻한 남쪽나라에서 생일축하 골프를 치던 민주당이 이 불행한 슬픈 용산 사고를 정략적 호재로 판단하고 있는 것 같아 너무나도 안타깝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이번 사고의 배후세력이 전국철거민연합이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전국철거민연합에 대한 당국의 엄정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 재정비 사업에 대한 여러 문제 제기에 대해서 경청하고 있는 만큼 당 정책위원회 산하에 철거민 관련 대책기구를 만들어서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