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불가피”

'용산 참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야당들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9일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용산 참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경찰 무죄, 철거민 유죄라는 예정된 각본의 수순대로 짜맞추기 수사를 했다”며 “우리 민주당은 이번 수사결과 발표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유권무죄, 무권유죄라는 국민들의 의심은 확신으로 변하는 순간”이라며 “이제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남은 방법은 특별검사를 도입하는 것 밖에는 없다. 민주당은 오후 1시 30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서 특검 도입에 대한 당론을 모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영민 대변인은 “아울러 다른 야당과의 협의를 통해서, 살인진압으로 인한 무고한 죽음의 진실을 밝히겠다”며 “민주당은 시민과 경찰관의 무고한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도 9일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민주노동당은 검찰의 사전각본에 따른 짜맞추기 수사로 규정한다”며 “국민이 우려했던 대로 편파졸속수사였다.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를 단 하나도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승흡 대변인은 “검찰의 정권 편들기 수사는 '용산 참사'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의 불가피성을 입증했다”며 “검찰은 억울하게 죽은 철거민과 농성자에 대해서는 피도 눈물도 없이 가혹하게 법적 책임을 물은 반면 지휘라인의 정점에 있는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해서는 어떠한 단죄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은 농성자와 유가족, 범대위를 중심으로 새로운 증거와 제보를 통해서 국민과 함께 하는 진상조사에 당장 착수할 것”이라며 “망자들의 억울한 죽음을 밝혀내고, 학살자를 처벌할 것이며, 구속된 농성자의 명예를 반드시 회복시켜 낼 것이다. 철거민의 생존권을 법적으로 처벌하는 데 급급한 검찰은 더 이상 국민의 검찰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는 뉴타운·재개발 정책 또한 국민의 이름으로 중단시키고야 말 것”이라고 덧붙였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9일 발표한 논평에서 '용산 참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검찰이 용산참사 사건에 대해 주민 책임만 묻고 강경진압을 지시한 경찰 수뇌부에 대한 책임을 면탈한 것은 우리 공직사회의 비민주적 관존민비 의식을 그대로 드러낸 처사”라며 "주민들에 대해서는 먼지털이식 수사를 진행한 반면, 경찰에 대해서는 친절한 변명들어주기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김석수 대변인은 “의혹만 부추긴 이번 검찰수사는 향후 특검이나 국정조사 등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하는 절차가 따라야 한다”며 “축소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수사진에 대해서도 납득할 만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