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강력 부인

청와대가 최근 발생한 강 모 씨 연쇄살인사건을 '용산 참사'로 인해 반정부 여론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비례대표, 행정안전위원회·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은 11일 국회에서 가진 '용산 참사'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에서 “최근 본의원실에 들어온 믿을 만한 제보에 의하면 설 연휴를 전후에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로 보낸 문건이 있다고 한다”며 “그 문건에는 용산 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 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 여대생 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라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유정 의원이 밝힌 바에 의하면 그 문건에는 “용산 참사로 빚어진 경찰의 부정적 프레임을 연쇄살인 사건 해결이라는 긍정적 프레임으로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라며 “언론이 경찰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니 계속 기사거리를 제공해 촛불을 차단하는 데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쓰여 있다.

한 마디로 말해 '용산 참사'로 인해 경찰에 대한 국민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경찰이 치밀하고 과학적인 수사로 강 모 씨 연쇄살인사건 같이 미궁에 빠질뻔한 사건을 훌륭히 해결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경찰과 정부에 대한 여론을 긍정적으로 바꾸라는 것.

김 의원은 “만약 이러한 일이 사실이라면 또 한 번 국민의 여론을 호도하고 진실을 은폐·조작하려는 시도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한승수 국무총리는 “그런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11일 “그런 문건을 보내거나 지침을 내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김경한 법무부 장관은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용산 참사' 진압 전과 진압 후에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본인이 경찰청을 통해 확인한 결과 2-3번의 대면 보고를 포함해 총 6번 보고를 받았다”며 “그런 확인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검찰 수사가 부실 수사라는 것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비례대표, 국회운영위원회·정무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은 “검찰은 용산 화재가 철거민 농성자들이 뿌린 다량의 인화물질에 화염병 불이 옮겨 붙어 발생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검찰 발표문에는 소방관이 '경찰특공대가 망루에 2차 진입하기 전 망루에서 창문을 통하여 시너를 옥상 바닥에 통째로 쏟아부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돼 있다”며 “불은 망루 안에서 났다. 이 진술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망루 안이 아니라 건물 아래, 곧 옥상에 액체를 부었다는 것이다. 옥상에 부어진 액체가 어떻게 함석으로 차단된 망루로 들어가 불탈 수 있느냐?”고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이 의원은 “1차 진입 시 망루 안에 난 불은 경찰특공대가 모두 소화기로 껐다. 그 때 연행되지 않고 망루 4층으로 밀려올라간 세입자는 특공대가 나가고 나서 망루 2, 3층에 내려가보니 세녹스 통이 엎어져 흥건했다고 한다”며 “특공대가 마구잡이로 컨테이너로 망루를 흔들고 물대포를 쏘면서, 세입자들을 연행하면서 망루에 보관돼 있던 신나통을 함부로 건드린 것이 아니냐? 물대포 때문에 신나가 물위를 떠다니며 확산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2차 진입 당시에는 망루 3층까지 특공대가 이미 장악했다”며 “경찰 지배 영역 안에 들어온 신나통을 먼저 제거하고 2차 진입을 시도했어야 하는데 신경도 쓰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