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 “부적절했다”

청와대가 최근 발생한 강 모 씨 연쇄살인사건을 '용산 참사'로 인해 반정부 여론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문제의 e-메일 공문을 보낸 사람에게 구두 경고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3일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문제의 e-메일 공문을 경찰청 홍보담당관에 보낸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 행정관에게 구두 경고를 했다”며 “청와대의 지시나 지침으로 그런 e-메일 공문을 보낸 것이 아니고 그 사람 개인적으로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 관계자는 “강 모 씨 연쇄살인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아주 훌륭하게 수사하지 않았느냐”며 “그런 이유로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 행정관은 그런 e-메일 공문을 보낸 것이고 그 사람도 부적절한 것이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관련 주장이 제기된 직후 자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13일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어떻게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에 홍보 지침을 내린 것이 개인행위가 될 수 있나”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구차한 변명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이러한 중차대한 사건을 구두 경고에 그친 것은 축소 은폐를 시도하려는 것으로 밖에 읽히지 않는다”며 “청와대는 이러한 홍보 지침을 누구에게까지 보고했는지 그리고 경찰청은 누가 이 홍보 지침을 받았고 어디까지 보고했고 어떻게 실행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오는 19일 국회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청와대 관계자들을 불러 진상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13일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개인적 차원에서 국가적 현안인 '용산 참사'에 월권적으로 개입할 수 있을 정도로 조직기강이 무너졌다는 것인가?”라며 “청와대는 이제라도 용산 학살의 파문을 군포연쇄살인사건으로 덮으려 했다고 이실직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승흡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국민에 의해 선출된 권력임을 깨닫고 정상적인 정부로 하루빨리 돌아올 것을 민주노동당은 최후통첩한다”고 덧붙였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