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크리스마스 과학콘서트’

과학기술부 후원으로 한국과학문화재단과 한국방송공사는 '2006 크리스마스 과학콘서트'를 12월16일과 17일 이틀간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개최한다.

'2006 크리스마스 과학콘서트'는 180년 전통의 영국 왕립연구소(Royal Institution of Great Britain)에서 실시하는 크리스마스 과학강연을 모델로 해, 청소년들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최신 과학 이슈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극장식 과학강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부터 시작됐다.

올해 강연은 로봇, 수학, 화학, 우주항공 분야의 새로운 과학 이슈를 네가지 강의로 나누어 심도 있고 유쾌하게 다룰 예정이다.

제1강에서는 '상상을 실현한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세계'를 주제로KAIST 기계공학과 오준호 교수와 함께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를 무대로 초대해 인간형 로봇의 특징과 원리를 알아본다.

제2강에서는 '수학이 세상을 지배한다!'룰 주제로 포항공대 수학과 최영주 교수가 교과서 밖의 재미있는 수학의 원리와 깜짝 수학실험으로 수학의 즐거움을 알려준다.

제3강에서는 '플러버에 숨은 첨단 과학을 찾아라!'를 주제로 한양대 화학과 최정훈 교수와 함께 영화 '플러버'를 통해 잘 알려진 고분자 물질의 과학적 원리를 재미있는 화학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제4강에서는 '2007 스페이스코리아, 우주를 향해 꿈을 쏘다!'를 주제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백홍렬 원장의 강의로, '스페이스 코리아'를 만든 최첨단 과학기술을 푸코의 추, 무중력 실험, 인공위성 카메라 등 대규모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또한 과학강연과 함께 과학기술홍보대사인 가수 '손호영'과 '먼데이키즈', 전통퓨전공연팀 '아리코리아', 사이언스 쇼 '사이언스 붐' 등의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2006 크리스마스 과학콘서트'는 2007년 1월 중순 KBS 1TV를 통해 '겨울방학 특별과학방송'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