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스웨스턴 메모리얼병원 심혈관재생의학과 등에서 임상시험 진행

교육과학기술부는 국내 바이오텍 연구팀이 당뇨병의 주요 합병증 중 하나인 신경병증에 대한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을 개발, 美 FDA의 임상시험 계획 승인을 받아내는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교과부에서는 그 동안 국가연구개발성과에 대한 실용화·사업화를 위해 과학기술사모펀드(PEF)를 조성하여(1200억원) 투자를 진행해 왔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국가연구개발성과의 실용화를 위한 투자과정에서 (주)바이로메드가 개발한 VM202-DPN이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아 미국 노스웨스턴 메모리얼 병원 등에서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대상으로 임상 1,2상 시험을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본 임상 시험은 미국 심혈관분야의 최고 권위자중 한명인 더글라스 로소도(Dr. Douglas Losordo) 박사의 책임 아래 진행된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 환자의 50% 이상이, 제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60~70%가 걸리게 되는 당뇨병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이다.

주로 다리 부위의 신경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되며, 이 증상이 지속되면 궤양으로 발전하면서 다리의 절단까지 이르기도 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이번 VM202-DPN의 임상시험 승인이 국내 기술의 글로벌화 및 향후 수익 창출이 가능한 세계적 신약개발이라는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다른 대안이 없는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교과부는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수행되었으며, 교과부는 우수 기업을 적극 발굴·육성하기 위해 (주)바이로메드에 '제2호 과학기술 사모투자전문회사(PEF)'를 통해 80억 원을 투자한 바 있다.

조진주 기자 jjj@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