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살리기와 연계, 지방하천을 문화·생태공간으로 재창조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4대강살리기와 연계해 지방하천도 홍수에 안전하면서, 문화·생태가 살아있는 친수공간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지방하천 생태하천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0월까지 수요조사를 실시해 156개 지자체로부터 416개(2031km) 지방하천에 대한 생태하천 조성을 신청 받았으며, 최근의 경제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업우선순위가 높은 50개 지구(217km)를 조기 착수키로 했다.

이번에 착수되는 50개 지구는 지방하천 중에서 홍수방지를 위한 치수사업과 생태환경정비가 함께 필요한 지구, 지역주민들이 친수공간으로 활용도가 높은 지구 및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지구 중에서 선정됐다.

지역별로는 부산(수영강), 대구(신천), 광주(황룡강), 대전(대전천), 울산(여천천), 경기(왕숙천), 강원(공지천), 충북(무심천), 충남(궁촌천), 전북(장수천), 전남(광양동천), 경북(직지사천), 경남(위천) 등 50개이다.

주요사업내용은 ▲수질개선 및 홍수방지를 위한 퇴적토 준설, 콘크리트 시설물을 친자연형 시설로 교체, ▲둔치 주차장을 습지 등 녹색공간으로 조성, 산책로·자전거길, 수변광장 등 친수시설 설치, ▲풍부한 수량 확보를 위한 하천유지용수 공급, 옛 하천모습 되찾기를 위한 하천물길 복원, 생태 숲 조성과 연계한 하천정비 등이다.

국토부는 지방하천 생태하천조성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4대강 살리기사업'의 효과를 전국으로 확산시킴은 물론 하천을 중심으로 한 문화·관광·생태·역사 네트워크가 4대강의 본류에서부터 지류 하천까지 이어지게 됨에 따라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특히 지방하천 생태하천조성은 국가에서는 사업비를 60%지원하고, 실질적인 공사는 지자체가 직접 시행하는 사업이므로 지역 업체의 참여기회가 대폭 확대됨으로써 지역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이번에 착수되는 50개 지구 외에도 지자체에서 신청한 나머지 지구에 대해서도 금년 5월까지 사업우선순위 및 지구별 기본계획을 마련하여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