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 노선으로 시간↑거리↑...경제적 타격도 커

북한이 남한 민항기의 영공 통과 제한으로 대남 압박에 나선 가운데 국내 항공사들이 승객의 안전과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기존 북한 영공이 아닌 북태평양 항로 쪽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 긴히 변경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5일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의 대변인 말을 인용해 “오는 9일부터 20일까지 실시되는 한-미 '키 리졸브' 합동군사연습 기간 동안 우리 측 영공과 그 주변 특히 우리의 동해상 영공 주변을 통과하는 남조선 민용 항공기들의 항공안전을 담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선포했다고 보도 했다.

또 조통평 “한-미가 조선반도에서 무분별하게 북침전쟁연습을 자행한다면 그 어떤 군사적 충돌사태가 일어날지 장담 못 한다”고 조선중앙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대한항공과 아시아 항공사들은 6일 북한의 이 같은 남한 민항기 위협에 대비해 북한 영공을 통과하는 캄차카 항로 노선을 급히 변경하고 일본 영공으로 항공기가 우회하는 노선으로 결정 했다고 밝혔다.

캄차카 항로는 동부 앵커리지 상단과 캄차카 반도를 지나 북한의 동해 상공과 그 주변을 통과하는 경로로 미국 뉴욕, 워싱턴, 시카고 등 동, 중부 지역과 사할린,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로프크 등 러시아 극동 지역을 운항하는 항공기들이 이 항로를 이용하고 있다

모 항공사 관계자는 “키 리졸브 군사연습은 9일부터 실시되지만 승객의 안전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면서도 “변경된 노선에 따라 우회하게 되면 비행거리는 물론 시간이 많이 지체 돼 경제적 손실이 우려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우회 변경 노선으로 미국에서 출반하는 항공기 북한 영공이 아닌 일본 쪽 북태평양 항로를 이용하게 된다면 항공기 운항시간이 평균 40여분이 더 소요될 뿐만 아니라 비행거리 역시 1200 킬로미터 정도 늘어나게 되며 비용에 있어서도 편당 300만~400만원의 추가 비용이 든다고 업계 측은 보고 있다.

이에 정부는 6일 북한 남측 민항기 위협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북한은 민간 항공기 대한 군사적 위협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호년 통일부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국제 항공규범에 의해 운행되고 있는 민간 항공기의 정상적인 운항을 군사적으로 위협하는 것은 국제규범에 위배됨은 물론 비인도적인 처사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현재 동해 상공과 동해 해상에 대해 항공기와 선박의 항행금지구역을 선포 되지 않는 상태이긴 하지만 키 리졸브 연습기간 미사일 발사를 사전에 암시한 것일 수 있다고 보고 북한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서병곤 기자 sinkotar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