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형매장 ‘윕스’ , 창업 실패위험 크게 줄여
특히 자사의 여러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운영하는 복합형 창업마케팅 시스템은 각 브랜드별 특징적인 메뉴를 활용해 지속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윕스, 스피드치킨, 배꼽잡는 왕돈까스, 스시마리 등 4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주)윕스푸드시스템(대표 남재우, http://www.iwips.com/)은 다양해지는 고객의 입맛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각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운영하는 복합마케팅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윕스의 복합형 창업마케팅은 지역, 상권 등에 따라 맞춤식으로 창업이 가능해 실패의 위험률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 4개 브랜드를 한 매장에서 창업할 수 있어 창업비용을 낮춰주고 있다. 또 치킨과 돈가스, 스시, 스테이크까지 각각 전문화된 메뉴로 고객의 소비성향에 따라 주메뉴를 선택 매출을 올릴 수 있다.
◆ 스테이크메뉴 립세트
즉, 저녁이나 주말 매출은 스테이크 및 파티음식으로 가능하고, 런치타임에는 돈가스 및 밥 종류의 식사를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또 초밥 & 롤 메뉴를 도입해 여성고객이나 포장고객까지 흡수, 매출 발생이 가능하다.
스테이크메뉴 립세트 |
하지만 창업자가 고급요리를 조리해야 하는 부담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FR 등 5년이상 경력의 요리사 출신과 현직 호텔 주방장이 경영에 참여하고, 수퍼바이저도 각각의 메뉴를 직접 운영해본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전문가에 의해 구성된 레시피는 가맹점에서 2~3회의 과정만 거치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짜여져 있어, 최소의 교육기간만 거치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 아르바이트생도 1시간 교육으로 돈가스를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다.
◆ 매장 외부전경
윕스의 교육시스템은 3단계로 구성되어 일주일간 받아야 한다. 먼저 4개의 브랜드에 대한 이론교육을 받고, 직영점에서 브랜드별 조리과정, 서비스과정 등 현장에서 몸으로 체험하는 교육을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본사의 평가가 있는데 여기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 오픈 후 3개월 이내에 매출이 부진한 가맹점에 대해서는 본사에서 직접 위탁 경영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낼 수 있게 지원하고, 표준화된 매뉴얼을 클리닉으로 매장의 현장 조건에 맞게 조정해준다.
윕스는 다섯가지 형태의 창업이 가능한데 4가지 브랜드를 모두 포함하는 '윕스'(창업비 4,500만원 정도)와 두세가지 브랜드만 결합한 스피드치킨(창업비 2,900만원)으로 창업할 수도 있으며, 스시마리 등 각각의 단독 브랜드(창업비 2,500만원 정도)로 소규모 창업도 가능하다. 창업문의 02-303-4908
김동순 기자
mephist@s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