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자취생·싱글족 위한 맞춤형 가전 구매 가이드

졸업과 입학, 본격적인 입사철을 맞이go 가족을 떠나 나홀로 생활을 시작하는 싱글족들이 늘어나고 있다. 독립 생활의 기본인 주거 공간이 마련됐다면 다음은 먹고 사는데 필수적인 가전 제품을 따져보고 구매할 때다.

부지런히 발품과 손품을 팔면 다양한 컨버전스·디버전스 가전 제품 중 자신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제품을 선택해 알뜰 구매를 할 수 있다. 프리미엄 생활가전업체 리홈(www.lihom.co.kr, 대표 이대희)의 도움을 받아 초보 싱글족을 위한 가전 제품 구매 요령을 소개한다.

◈대형가전 –미니? 대형? 생활 패턴에 따라 꼼꼼히 따져보자!

냉장고의 경우, 한번 구매하게 되면 교체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기능과 성능, 사용면적 등을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식사하는 빈도나 패턴에 맞게 수납공간과 용량을 보고 소형 혹은 중대형 냉장고를 선택한다.

용량이 작은 소형 냉장고는 공간을 적게 차지하지만, 식품을 많이 넣을 수 없기 때문에 꼭 필요한 식품을 보관하고 사용하기에 좋다.

외식을 자주하는 경우, 소형 냉장고를 구매하는 것이 좋고, 식품을 많이 보관하거나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면 중대형 냉장고가 적당하다. 대우, 삼성, LG 등 가전업체에서는 100L 대의 소형냉장고와 200~300L 대의 중대형 냉장고를 판매하고 있다.

세탁기를 사게 되는 경우, 싱글은 9kg 미만, 3~4인 가족은 10kg 제품을 구매하면 충분하다. 세탁 횟수나 빨래양에 따라 유동적이므로 실제보다 넉넉한 용량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세탁조에는 80%의 세탁물을 넣는 것이 적당하며, 설치 장소를 고려해 미리 사이즈를 측정하여 구매하도록 한다. 주로 집안에서 빨래물을 건조하고, 속옷 삶기가 번거로운 싱글족들에게는 살균이나 삶기, 스팀, 건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 드럼 세탁기도 고려해 볼만 하다.

냉장고나 세탁기와 같은 대형 가전제품 구매시 보다 알뜰한 구매를 원하는 실속파 싱글족들은 온오프라인의 재활용이나 중고가전센터를 활용하면 된다. 옥션 중고장터(www.acution.co.kr) 및 중고타운(www.t-recycle.co.kr),중고가전전문몰 하나쇼핑(hanashopping.co.kr)을 비롯 지역별 재활용센터 등이 있다.

◈소형가전-컨버전스? 디버전스? 입맛에 따라 고르자!

밥솥, 진공 청소기 등 싱글족에게 필수적인 소형 가전에서도 본연의 한 가지 기능을 특화한 디버전스 제품과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쓸 수 있는 컨버전스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저마다 출시되고 있다.

리홈(www.lihom.co.kr)의 블랙&실버 나인 클래드 Ⅲ(모델명: LJP-HD070CV) 밥솥은 밥 외에도 다양한 요리기능으로 혼자 사는 싱글족들이 끼니 걱정없이 편리하게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컨버전스 제품이다. 찜, 탕 기능을 활용한 요리나, 웰빙 메뉴인 콩나물 밥을 해먹을 수 있으며, 슬로우쿡 기능을 활용해 스파게티, 떡볶이, 케익 등 각종 요리가 가능하다.

특히 요리 후 밥솥에 남은 이물질과 냄새 등을 쉽게 제거해주는 자동스팀세척기능이 있어 편리하다. 또한, 세계 최초로 티타늄 내솥을 사용하여 긁힘이나 벗겨짐이 적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밥을 하는 용도로만 밥솥을 사용하는 경우, 저렴한 실속형 제품인 전기보온밥솥 (모델명: LJ-MC042W )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압력밥솥에 비해서는 찰진 밥을 요리하기는 힘들지만 값이 저렴해 자취생 등에게 적합하다.

쓸고 닦는 집안 청소의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스팀 청소기도 싱글족들에게 필요한 제품이다. 침대 밑에서부터 가구 틈새까지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도록 강력한 스팀 기능을 갖춘 스팀 청소기를 고르는 것이 좋다.

쿠첸의 스팀청소기(모델명: WSC-S715)는 15초 내에 100℃의 강력한 스팀을 분사해 빠른 청소가 가능하고 집중 터보 스팀 기능으로 바닥과 욕실, 부엌 틈새까지 꼼꼼하게 스팀 청소를 할 수 있다.

또한 스팀 청소기의 핸들에서 손을 떼면 자동으로 스팀 분사를 멈추고, 10분 후에는 전원이 스스로 꺼져 부주의에 따른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서 좋다.

육류나 어류 등을 얼린 음식을 보관하거나, 즉석 음식 등을 먹을 일이 많은 싱글족에게 전자레인지도 필수적이다. 보온과 가열 등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들은 6만원대면 구입이 가능하다. 대우 일렉의 다이얼식 전자레인지(모델명:KR-B20YW)는 다이얼로 강약 조절 및 해동과 가열 등 기본 기능을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다.

리홈 마케팅팀 윤희준 팀장은 “제품을 구매할 때 기능과 디자인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라며 “싱글족의 경우 자신의 생활 패턴을 알고 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