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보수단체 ‘절대 반대’ 규탄..전문가들 '가능성 크다' 전망

북핵사태를 계기로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였던 남북정상회담이 내년 상반기에 다시 열릴 가능성이 제기 되고 있다.

지난 14일 서울 필동 동국대 문화관에서는 북한연구학회(회장 전현준) 주최로 '북핵사태와 한반도 진로' 학술회의가 열렸다.

당시 이 회의에서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남북이 2차 정상회담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북한 입장에서는 남한으로부터 받을 것이 별로 없고 남한 역시 북한에 줄 선물이 마땅치 않지만 정상회담의 유용성은 크다. 남북이 정략적 판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내년 상반기, 4월 이전에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교수는 "북핵문제는 실무적 차원에서 완전한 해결을 기대하기 어렵고 최고 당국자 간 통 큰 결단이 요구되는 사안이다. 1단계로 남북 정상회담을, 2단계로 남북과 미국 등 3국이나 중국을 포함한 4국 정상회담을 통해 핵 문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역시 "북핵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한국방위위원회 주도와 전시 작전통제권 조기환수를 통해 대북 협상력을 높여야 한다"면서 "남북간 고위급 또는 최고위급 대화를 통해 북한이 사태를 악화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연구위원은 아울러 "정부가 포괄적인 대북 구상을 마련해 미국 행정부에 전달해 미 행정부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로드맵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앵벌이꾼 김정일을 상대로 회담은 용납못해...

이에 앞서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은 13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주최 정당. 종교. 시민사회단체 공동회의 강연을 통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위로부터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이 중요하다"며 "최고당국자만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북한체제의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북측 최고당국자와 직접 대화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18개 보수단체 '남북정상회담 절대 안된다'는 통일된 목소리를 냈다. 나라사랑어머니연합, 국민행동본부, 기독교구국운동연합, 자유기사단 등 18개 시민단체는 14일 남북정상회담 추진설과 관련, “국민 94.3%로부터 불신임을 당해 국가대표권을 상실한 노무현 정권은 정상회담을 추진할 자격이 없으며, 달러 갈취 앵벌이꾼 김정일을 상대로 한 2차정상회담을 용납해서는 안된다”면서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규탄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여는 남북정상회담 추진 반대 국민 가두기자회견에 앞서 미리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6·15 정상회담 결과로 초래된 북핵문제 선결 없는 '퍼주기명분'용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반대한다”고 재차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남북정상회담이 성실 신의를 바탕으로 호혜적 상호주의에 입각한 회담이라면 이를 반대할 사람은 없지만 지난 2000년 6월 대북뇌물사건 주범 김대중과 전범수괴 김정일간의 회담이 일방적인 퍼주기로 민족공멸의 핵 공포와 전쟁위기만 자초한 '실패작'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2007년 대선정국에 북풍으로 재현하려는 음모는 용납할 수 없다"밝혔다.

혹여 남북정상회담을 하더라도 전제조건으로 ▲김정일의 6.25남침과 KAL858기 공중폭파 등 민족과 인류를 상대로 한 국제범죄 시인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핵 포기와 미사일 폐기 담보 ▲일당독재와 적화혁명포기 ▲강제 억류 중인 국군포로와 납북어부 송환 ▲UN인권결의안 수용 북한동포 인권개선 ▲마약밀수 위조지폐제작 등 국제적 파렴치 범죄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