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벤처캐피탈리스트 시상 및 5개 분과 포럼 실시

중소기업청(청장 이현재)은 과학기술부(부총리겸장관 김우식)와 공동 주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 공동 주관으로, 지난 14일 오후 2시부터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제3회 신성장기술투자포럼'을 개최했다.

이번에 3회째를 맞이하는 신성장기술투자포럼은 주요 신성장 기술에 대해 연구 개발자와 벤처캐피탈리스트의 '만남의 장'을 통해 벤처캐피탈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선도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늘 개최한 포럼에는 이현재 중소기업청장과 고정석 벤처캐피탈협회장을 비롯한 벤처캐피탈리스트, 연구개발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현재 중소기업청장은 이날 축사에서 시장친화적 벤처생태계 조성의 주역이 바로 벤처캐피탈로서, 앞으로도 선진화·개방화된 투자환경에 부합하는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보다 자율적인 투자 여건을 조성할 계획임을 밝히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투자문화를 만들어 나가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벤처캐피탈 선진화방안'의 후속조치로 '벤처캐피탈 투자우수사례' 책자를 통해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간 10가지 동반성장 사례가 소개됐으며, 처음으로 '우수 벤처캐피탈리스트'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우수 벤처캐피탈리스트상'은 창투사의 유망 심사역들을 선별하고 건전한 투자를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한미창업투자의 황창석 이사가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고, 네오플럭스의 구자득 부장과 스틱아이티투자의 진성태 이사가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했다.

신성장기술투자포럼은 당초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의 관심이 높은 특정 기술을 선별해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했던 것으로,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콘텐츠 등 5개 분과가 진행됐다.

◇ 5개 분과 및 주제발표자
① 디지털콘텐츠 (이헌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② 나노메카트로닉 (김건년 전자부품연구원 책임연구원)
③ 통신기기 (이우성 전자부품연구원 연구센터장)
④ 신화학 (이규호 화학연구소 연구센터장)
⑤ 기계소자 (함영복 기계연구소 연구센터장)

중소기업청은 벤처캐피탈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 분야를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선도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초기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성장기술투자포럼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