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기관 리어미터(대표 이택수)가 2006년도 4분기 TV홈쇼핑 소비자 만족도 조사(PCI, People's Choioe Index)를 실시했다.
PCI조사는 파이널뉴스와 리얼미터가 국내기업과 지방자치 단체들의 대국민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하는 조사로서, 주간단위로 실시해 발표하는 것을 말한다.
그 결과, 'GS홈쇼핑'이 77.4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우리홈쇼핑'이 74.4점으로 2위, 'CJ홈쇼핑'이 74.0점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4위는 73.8점으로 '현대 홈쇼핑', '농수산 홈쇼핑'은 72.2점으로 5위를 기록했다.
▲ TV 홈쇼핑 만족도 점수 (100점 만점) |
특이한 점은 점체점수에서 4위에 머문 '현대홈쇼핑'(11.3%)으로 서비스 불만족도 부문만 집계할 경우 불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나 불만이 가장 적은 홈쇼핑으로 나타난 것이다.
대신 평가항목에서 '보통'이라는 응답이 많아 전체 순위에서 밀렸다.
펴drbs점수는 성별로는 남성은 '현대홈쇼핑'(75.8%), 여성은 '우리홈쇼핑'(77.6%)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으며, 연령별로는 40대(74.2%)와 50대 이상(73.2%)에서 '농수산홈쇼핑'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 성별과 연령에 따라 홈쇼핑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큰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12월 11~1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5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해 전화로 조사했고 표집오차는 95%였으며, 신뢰수준에서 ±4.4%였다.
김경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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