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목소리로 ‘철저한 수사’ 촉구, 수사 향방에 촉각 곤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21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부정한 청탁과 함께 거액의 돈을 받은 혐의(알선수재)로 추부길(53) 전 청와대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을 체포해 조사하고 검찰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친노계열의 민주당 이광재 의원(강원 태백시영월군평창군정선군, 예산결산특별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 남북관계발전특별위원회)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가 전·현 정권의 실세 인물로까지 확산되고 있어 정치권을 긴장시키고 있다.

사실 최근까지만 해도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는 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측 인물들을 대상으로 전개됐다.

이로 인해 한나라당은 “참여정부의 부패상이 드러났다”며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를 대야공격의 호재로 삼았었다.

한나라당 김대은 부대변인은 지난 17일 발표한 논평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중의 측근인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불법로비와 비리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정대근 전 농협회장의 홍콩 차명계좌에서 발견된 250만 달러가 박연차 씨가 건넨 돈으로 검찰수사 결과 밝혀졌다”며 “가뜩이나 경제 위기에 고통 받고 있는 국민들에게 노무현 정권의 비리 종합선물세트 같은 박연차 씨의 불법 로비자금 비리 사건은 우울함을 더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현 정권의 실세로 통하는 추부길 전 청와대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까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부정한 청탁과 함께 거액의 돈을 받은 혐의로 체포되자 이제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는 어디까지 확대될지 아무도 예상을 못할 상황이 됐다.

또한 추부길 전 청와대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은 그 동안 '박연차 리스트'와 관련해 전혀 거론되지 않았던 인물이다.

그런 추부길 전 청와대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까지 체포됐다는 것은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가 여·야를 가리지 않고 폭넓게 이뤄졌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앞으로 정치권 전체를 통틀어 어느 누가 '박연차 리스트'에 연루된 혐의로 검찰에 체포되거나 소환될지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로 인해 정치권은 모두 한 목소리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도 향후 검찰의 수사가 어디로 향할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먼저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21일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검찰은 쓸데없는 의혹이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관련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조윤선 대변인은 “만약 한나라당에서 누가 '박연차 리스트'에 연루된 것이 드러난다면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유은혜 부대변인은 21일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오늘 검찰이 박연차 로비 의혹과 관련해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알선수재 혐의로 체포했다”며 “여·야를 떠나서 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 의지를 밝힌 것으로 받아들이고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은혜 부대변인은 “그러나 그간 검찰의 행태로 볼 때 많은 국민은 야당 탄압을 위한 수순밟기라는 의혹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의 수사 시기와 대상을 악용한 야당 탄압을 위한 구색 맞추기와 편파수사라는 오해를 사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21일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주요 활동 무대는 한나라당의 텃밭”이라며 “이런 이유로 만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정치권에 로비를 했다면 한나라당 인사들에게 훨씬 더 많이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민주당에서 누가 '박연차 리스트'에 연루된 것이 드러난다면 가차없이 징계할 것”이라며 “확정 판결을 받으면 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