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 전환..상품수지흑자 확대, 소득수지전환 주요인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석달 연속 적자를 기록하던 경상수지가 5월에는 흑자로 돌아섰다.
수출 호조로 상품수지 흑자규모가 커진데다 대외배당금 지급 등으로 두달째 큰 폭의 적자를 보이던 소득수지가 흑자로 전환된 것이 주요인으로 풀이된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중 국제수지동향(잠정)'에 따르면 지난달 경상수지는 12억7천만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경상수지는 올해 1월 9천만달러의 흑자 이후 2월 7억6천만달러 적자, 3월 4억3천만달러 적자, 4월 16억1천만달러 적자 등으로 석달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왔으나 5월들어 일단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경상수지가 넉달만에 흑자로 돌아선 것은 서비스수지 적자가 전월과 같은 13억5천만달러 수준에 그친 가운데 상품수지 흑자규모가 확대되고, 그동안 두달 연속 적자를 보이던 소득수지가 흑자로 돌아섰기 때문이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상품수지 흑자는 수출 호조의 영향으로 전월보다 8억4천만달러 늘어난 27억3천만달러로 집계됐다.
소득수지는 특히 외국인 주식배당액 대외송금 수요로 3월 14억7천만달러 적자, 4월 18억8천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했으나 5월중에는 대외 배당송금이 급감하면서 3억9천만달러 흑자로 전환됐다.
서비스수지는 운수수지 흑자규모가 커진 가운데 기타 서비스수지 적자 폭이 확대됐으나 여행수지 적자규모가 전월과 비슷한 8억9천만달러를 기록하면서 전체적으로는 13억5천만달러의 적자로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연간 서비스수지 누적 적자는 77억달러로 작년 동기의 51억2천만달러를 크게 웃돌았다.
5월의 경상수지 흑자 전환에도 불구하고 연간 누적 경상수지 역시 14억5천만달러의 적자를 나타냈다.
지난달 자본수지는 외국인의 국내 주식투자자금 회수 등으로 78억8천만달러의 순유출을 나타냈으나 예금은행의 해외단기차입 증가 등으로 기타 투자수지가 85억1천만달러의 순유입을 기록, 전체적으로는 5억1천만달러의 순유입을 나타냈다.
한편 5월 계절조정 경상수지는 11억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