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경남지사 선거에 나선 열린우리당 최고위원인 김두관(金斗官) 후보는 28일 "집권여당인 우리당은 국민들의 지지는 고사하고 최소한의 동정도 받지 못하는 정당으로 전락했다"며 "창당초심을 훼손하는 사람과 세력은 더 이상 당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회견에서 이 같이 말하고 "우리당의 창당 정신은 전국.개혁.정책정당"이라며 "그런데 창당초심은 간 데 없고 통합만이 살 길이라는 사람이 있다"고 정동영(鄭東泳) 의장을 직접 겨냥했다.

그는 "당을 이렇게 만들어 놓은 책임을 져야할 사람과 세력이 선거 후 민주당과의 통합을 주장하는데 어이가 없다"며 "어제까지 사과박스에 돈 담아서 선거를 치르는 정당을 맹렬히 비난해놓고 선거상황이 불리하면 통합의 대상으로 하는 몰염치가 어디있는가"고 따졌다.

김 후보는 또 "과반의 힘을 갖고도 개혁을 하지 못했다면 이는 당의 지도자나 당을 책임을 진 세력이 무능하거나 개혁의 철학이 없기 때문"이라며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지역정당과의 통합을 국민들은 비웃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당을 이렇게 만들고도 책임질 줄 모르고 당을 자신의 정치적 장래를 위해 사사로이 농락하는 사람들은 정계개편을 말하기 앞서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투표일 전까지 스스로 거취를 분명하게 표명하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함께 "당 지도부의 읍소전략을 보고 참담함을 느꼈으며 (본인의 주장에 대해) 선거직전 개인의 선거전략이나 이미지 관리라고 혹시 비난한다면 감수하겠다"며 "지금 말을 못하고 선거후에 문제를 제기하면 오히려 뒷북친다는 비난을 들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온갖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구차하게 정치생명을 연장하는 방편으로 이용되어선 안되고 정치가 사욕을 채우는 대상으로 전락하는 역사는 이번으로 끝내야한다"며 "중앙당이 주도하는 지금의 정계개편은 우리당의 미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현재 당의 모습에 대해 "지지도 하락은 개혁을 하다 좌초된 것이 아니고 기득권 세력의 저항에 부딪쳐서 실패한 것도 아니다"라며 "전국.개혁정당의 모습이 사라졌기 때문이며 만병통치 실용주의가 개혁의 순간마다 발목을 잡아 당 정체성을 흔들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김 후보는 끝으로 국민들과 당원들에게 "우리당이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끈은 놓지 말고 새로 시작할 에너지, 불씨만은 남겨달라"고 호소하고 "끝까지 정책선거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b940512@yna.co.kr'>b940512@yn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