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 떠나야' 막말 난무..친노그룹 워크숍 열어 대응전략 논의

열린우리당내 통합신당파와 당 사수파간의 대립이 감정싸움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당 사수파인 `혁신모임' 소속 신기남(辛基南) 의원은 20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과 한나라당, 개혁세력이 모여 만든 전국정당인 우리당이 다시 민주당으로 돌아가려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라고 주장했다. `통합신당은 지역정당, 분열신당'이란 논리다.

친노그룹이 주축이 된 혁신모임은 21일 워크숍을 열고 내년 2월 전당대회 개최와 관련된 대응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혁신모임 일각에선 최근 통합신당파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해서도 공격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김한길 원내대표가 원내 운영뿐 아니라 당의 혼란에 대해서도 책임이 막중하다"며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김 원내대표와 이강래(李康來) 의원이 차기 의장과 원내대표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소문을 언급하면서 "내부적으로 여러가지 `분탕질'을 하는 게 김한길 원내대표와 이강래 의원의 작품이 아니냐는 말도 있다"고 전했다.

통합신당 창당을 주장하고 있는 김근태(金槿泰) 의장에 대한 정체성 문제도 제기됐다. 한 중진의원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통합신당파가 주장하는 중도신당은 사실상 우리당내 개혁세력과의 결별을 의미하는 것인 데 개혁세력으로 자처하는 김 의장이 동조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당파도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통합신당운동을 주도하는 초선의원은 대통령 측근인 안희정(安熙正)씨가 전날 "원칙 없이 당을 깨자는 것과 싸울 것"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원칙은 국민이 판단한다"며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명분 없이 당만 지키자는 거냐"고 비판했다.

김원기(金元基) 문희상(文喜相) 유인태(柳寅泰) 의원 등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가까운 중진들이 신당 창당 움직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데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한 의원은 "정계은퇴를 선언해야 할 분들이 오히려 통합신당을 방해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체성에 대한 공격을 받고 있는 김근태 의장도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실패를 합리화하거나 한줌도 안되는 기득권을 주장해서는 안된다"며 "불안을 가중시키는 일체의 논쟁은 상황 극복에 아무 도움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물밑에선 대화도 시도되는 모습이다. 통합신당파인 양형일(梁亨一) 의원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전대를 치르기 위해선 대화의 장이 필요하다"며 "친노그룹인 김형주(金炯柱) 의원에게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자'고 제안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이미 감정의 골이 깊이 패인 상태이고 전대에 대한 입장도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 같은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분석이다.

통합신당파인 전병헌(田炳憲) 의원은 "2월 전대에서 통합수임기구를 구성하고 늦어도 4월까지는 새로운 대안 세력의 틀을 국민에게 제시해야 한다"며 "정파적 이해관계나 소영웅주의에 휩싸이지 말고 모두가 함께 길을 가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노성향 의원은 "당을 지키겠다는 사람이 있는 데 당의 해산을 전제로 한 통합수임기구 구성이 가능하겠느냐"며 "가출하면서 집문서까지 들고 나가겠다는 속셈"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