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신화역사공원에서 기공식 갖고 본격 이륙

▲ 제주항공우주박물관 조감도

제주에 항공우주 체험형 박물관 들어선다.

'하늘로, 우주로' 향한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채워줄 제주 항공우주박물관 건립사업 기공식이 5일 신화역사공원 내 항공우주박물관 건립부지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공식에는 권도엽 국토해양부 제1차관, 이계훈 공군 참모총장,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부이사장 등 주요 인사를 비롯하여 지역주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해 항공우주박물관의 이륙을 축하했다.

제주 항공우주박물관은 2013년까지 사업비 1300억원을 투자해 서귀포시 안덕면 신화역사공원 J지구 내 33만 평방㎡ 부지에 2013년 상반기까지 개관할 예정이다.

미래 첨단산업인 우주와 항공을 테마로 해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한 체험형 공간으로 조성되고, 박물관에는 파일럿 트레이닝, 시뮬레이터 등 체험과 엔터테인먼트 시설, 항공사관, 공군역사전시관, 우주관, 4D 영상관, 4D 플라네타리움, 트레이닝 센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야외전시장에는 항공기 관람 및 탑승체험을 할 수 있는 5개의 테마를 가진 야외공원과 고공전투, 비행훈련, 탐색구조비행, 군용에어버스, 보이지 않는 힘 등 5개 테마전시프로그램을 갖추게 되며, 제주의 밤하늘을 조망할 수 있는 천문대와, 제주의 아름다운 전경을 관람할 수 있는 전망대 등이 설치된다.

오는 2013년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이 개관하게 되면 연간 251만명(무료이용 100만, 유료이용 151만)의 관광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의 새로운 명소로 발전하여 제주관광이 한 단계 도약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제주 항공우주박물관 건설사업은 2008년 11월 공군이 주관한 공모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사업시행자로 확정되었으며, 2009년 2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공군본부, 제주특별자치도 3자간 사업추진을 위한 본 계약 체결에 이어 오늘 기공식을 거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