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비상대책팀 운영 영향 최소화

정부가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경제적 영향을 모니터하고 필요시 대응조치를 마련하기 위한 비상대책팀을 가동했다고 기획재정부가 25일 밝혔다.

비상대책팀은 지난 4월 북한 로켓 발사시 운영된 바 있으며 이번에도 총괄대책팀과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금융위원회 등 3개 부처 5개 분야로 구성돼 일일 단위로 경제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 상황 전개를 점검하면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증현 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간부회의 중 핵실험 소식을 듣고 “지금 말하자면 국상인데 이런 소식이 들려 안타깝다”며 “관계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사태를 잘 파악하고 대처해 나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과거 사례나 그 동안의 시장 반응을 감안할 때 북한 관련 사건 발생에 따른 경제적 파장은 크지 않았다.

김일성 북한 주석이 사망한 1994년 7월 8일 주가는 3.3포인트 오른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했으며 환율은 1.2원 하락한 이후 안정세를 보였다.

1998년 8월 북한 대포동 미사일 1호 발사 후에도 주가는 오히려 상승했다.

이후 2003년 3월 북한 미사일 발사 및 이라크 전쟁 발발, 2005년 2월 핵무기 보유 발표, 2006년 10월 핵실험 실시 때에도 금융시장은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거나 영향이 있더라도 며칠 내 회복됐다.

지난 4월 5일 북한 로켓 발사 당시에도 주가가 14포인트 상승하고 환율이 31원 하락하는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는 게 재정부 분석이다.

한편 26일 오전 은행회관에서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은행 부총재가 참석하는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앞서 금융위도 25일 비상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해 대응체제를 점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