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검찰수사 과정 정치보복 의혹 일으켜…”

3일 오전 서울대 교수 11명이 이명박 정부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사과하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대 교수 124명의 이름으로 된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서울대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한 것은 지난 2004년 3월, 88명의 교수들이 노 전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하는 선언을 발표한 뒤 약 5년 만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날 오전 서울대 신양인문학술정보관에서 가진 기자회견 자리에서 시국선언문을 통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 과정이 전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 의혹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지난 수십 년간 온갖 희생을 치러가며 이루어낸 민주주의가 어려움에 빠졌다”며 염려를 드러냈다.

이어 “현 정부가 출범한 이후 언론의 자유와 독립성 또한 훼손됐다”며 “미디어 관련 법안들은 원만한 민주적 논의절차를 거쳤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현직 대법관의 '촛불집회' 재판 개입 사건에서 보듯이, 현 정권은 사법부의 권위와 독립성에 대한 국민적 신뢰에 상처를 입혔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교수들은 “국민여론에 따라 일단 포기했던 '한반도 대운하'는 '4대강 살리기'로 탈바꿈하여 되살아나고 있으며, 지난 십여 년 동안 대북정책이 거둔 성과도 큰 위험에 처했다”고 현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교수들은 “이 대통령이 스스로 나서서 국민 각계각층과 소통하고 연대하는 정치를 선언해야 한다”며 “더불어 현 정부와 집권 여당은 다른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를 진심으로 국정의 동반자로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사회의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 '언론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과 현 정부는 국민적 화합을 위해 민주주의의 큰 틀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회원이 기자회견 도중 갑자기 회견장에 뛰어들어 잠시 회견이 중단되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방해했던 이들은 “북핵 문제는 이야기 하지도 않고 이명박 대통령을 끌어내리려고만 한다”고 반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데이코리아 최미라 기자 mil0726@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