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하락 기대심리, 매도자도 세금때문에 관망세

새해 부동산 시장이 '겨울잠'에 빠졌다.

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수도권 아파트 중개업소에는 매수자의 발길이 뚝 끊겼다. 지난해 말 2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앞두고 이뤄졌던 '반짝 거래'도 올들어서는 완전히 사라졌다.

그렇다고 집값이 확 떨어지지도 않는다. 이달부터 2주택자의 양도세 중과가 시행되자 매도자도 급할 게 없다며 느긋한 자세다. 매도.매수자간의 '눈치보기 장세'가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반값아파트 공급과 분양가 상한제 시행,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확대 등 정부의 '융단폭격'식 주택.금융정책으로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된 반면 양도세 부담 때문에 매도자도 쉽게 가격을 내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당분간 이런 정중동 상태의 심리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집값 내린다" 매수자는 관망 = 최근 서울, 수도권 주택시장에는 매수세가 완전히 실종됐다. 중개업소에는 가격을 묻는 매수자들의 문의전화도 거의 없다. '겨울 이사철'이라는 표현이 무색할 정도다.

이는 11.15대책 이후 토지 임대부 및 환매조건부 아파트 공급, 분양가 상한제 시행 등 잇단 정부 방침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특히 정부가 이르면 2월부터 주택담보대출의 DTI 적용 대상을 6억원 이하까지 확대키로 하면서 매수 심리는 더욱 꽁꽁 얼어붙고 있다.

강동구 고덕동 실로암공인 양원규 사장은 "작년 말에는 2주택자의 급매물이 일부 거래됐으나 올해는 급매물을 찾는 사람도 없다"며 "집값 전망이 불투명한 게 매수자들이 관망하는 이유"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가을 재건축 호재로 가격이 급등했던 과천시도 연말부터 냉기가 감돌고 있다.

중앙동의 대하공인 김화순 실장은 "분양가가 싼 아파트가 나온다니 매수자들이 집값이 더 떨어질 것으로 기대해 사지 않는다"며 "앞으로 대출이 막히면 거래가 더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강북도 손님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상계동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서민들이 많다보니 분양가나 대출정책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전세마저 부진해 전셋값이 11월에 비해 500만-1000만원 정도 떨어졌지만 찾는 사람이 없어 물건이 쌓이고 있다"고 말했다.

◇ "어차피 세금낸다" 매도자도 배짱 = 하지만 정작 매매 가격은 아직 이렇다할 하락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매수자는 관망하고 있지만 집주인도 매물을 싸게 내놓지 않는 것이다.

이는 올해부터 2주택자의 양도세 중과로 세금이 늘어난 마당에 싼 값에는 팔 수 없다는 '보상심리'가 작용한 탓이다.

개포동 남도공인 이창훈 사장은 "작년 말에 시세보다 1000만-2000만원에 싸게 내놨던 매도자가 올해는 세금 때문에 그냥 정상 시세대로 받아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매도자 가운데 팔리면 팔고, 안팔려도 무리해서 싸게 팔지는 않겠다는 배짱파가 늘었다"고 말했다.

길음뉴타운 일대는 지난해 10월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후 석달 가까이 매매 거래가 거의 끊겼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그대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