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기쉬운IT통계해설서(표지)

“IT 부문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나요?” “전체 수출에서는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고 있나요?” “우리나라 IT 부문에 대한 해외의 평가는 어떤 수준인가요?” “얼마나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면 인터넷 중독이라고 할 수 있나요?”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은 IT 통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전문적인 IT 통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IT 통계를 해설한 '알기 쉬운 IT 통계'를 최근 발간했다.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절반, 전체 수출의 1/3, 국민에 대한 디지털 기회 제공 수준에서 세계 1위. 이러한 우리나라 IT 부문의 화려한 성장과 함께 IT 통계도 크게 늘어 최근 5~6년 동안 IT 통계 항목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따라 IT 통계자료를 활용하는 횟수도 증가하고 있으나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은 어떤 IT 통계지표가 있는지, 어떻게 산출되며 어떤 한계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려웠다.

이번에 발간되는 '알기 쉬운 IT 통계'는 그동안 IT 통계를 활용하면서 느꼈던 궁금증과 오해를 풀어주는 청량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알기 쉬운 IT 통계'는 IT 통계를 전문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면서도 읽기에 부담이 없는 얇은 두께로 나왔다.

정보통신부 및 유관기관에서 생산하는 통계들 중 평소 문의가 잦았던 통계들을 중심으로 통계의 의미와 기준, 한계를 설명하고 또 그동안 각종 언론 및 연구보고서 등에서 잘못 사용됐던 IT 통계 오․혼용 사례도 다뤘다.

부록으로는 정보통신부의 IT 통계뿐만 한국은행․통계청 등 국내 공공기관 및 OECD․ITU 등 국제기구에서 생산하는 IT 관련 통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통계생산기관, 통계항목, 연락처, 홈페이지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해설서는 정부부처, 사업체, 정부투자기관,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정보통신부 통계사이트인 ITSTAT (www. itstat.go.kr)을 통해서도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